[공공뉴스] 유럽을 공식 방문 중인 박원순 시장은 순방 마지막 일정으로 13일(현지시간) 베를린 시청에서 클라우스 보베라이트(Klaus Wowereit) 베를린시장을 만나 ‘서울시와 베를린시 간 문화관광교류촉진에 관한 협의서’를 체결했다.

이번 서울-베를린 간 협의서는 조순시장 시절인 1997년 행정·통일 경험과 경제 교류 등을 포괄해 체결한 MOU를 17년 만에 갱신하는 것으로, 기존 우호 협력 관계를 재확인함은 물론 문화·관광 분야를 특화해 교류협력을 강화하고자 한 점이 특징이다.

MOU체결을 통해 앞으로 ▴관광홍보 마케팅, 공통의 이익이 되는 관광상품 개발 등 관광사업분야 협력 확대 강화 ▴국제회의전시회(MICE) 산업과 패션, 영화 등 문화산업, 디자인 산업 등 고부가 창조적 문화산업 발전을 위한 민관교류 활성화 ▴상호 관련분야 공무원간 시설방문, 연수파견 등 인적교류 등을 활발히 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전기차 사업이 발달한 베를린시와 환경에 대한 협력 등도 함께 추진한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문화·관광은 양 도시가 우호 협력을 통해 각자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분야”라며, “이번 MOU 체결을 계기로 지속적이고 실질적인 교류 협력을 강화해 양 도시가 관련 분야의 전문성과 성공사례를 공유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박 시장은 베를린시장과의 MOU체결을 끝으로 민선 6기 첫 순방인 3박 5일간의 유럽순방을 마치고 귀국길에 오른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