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뉴스] 서울시가 미국 텍사스주 남부의 신흥도시이자 한국교민이 약 16만5천여 명으로 미국 내 7번째로 많이 살고 있는 휴스턴 시와 교류 물꼬를 튼다.

휴스턴시장

박원순 시장은 서울을 방문한 애니스 파커(Annise Parker) 휴스턴시장과 1일 신청사 3층 대회의실에서 만나 양 도시 간 우호협력교류 MOU를 체결하고 애니스 파커 휴스턴시장에게 서울시 명예시민증을 수여했다고 밝혔다.

우호교류협력으로 서울시민이 휴스턴 시를, 휴스턴 시민이 서울시를 방문할 때 상호도시의 문화·관광 시설의 이용료를 할인받게 된다.

시는 앞서 홋카이도를 시작으로 도쿄, 자카르타, 델리, 타이베이, 호놀룰루 등 5개 도시와 문화관광시설 할인사업을 추진했으며 베이징, 마닐라 등 시민방문이 많은 세계도시를 중심으로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박 시장과 애니스 파커 휴스턴시장은 이번 만남을 시작으로 경제, 문화관광, 기후 등 다방면에서 교류협력을 강화하고 양 도시 간 교류를 정례화하기로 약속했다.

서울시 명예시민은 서울시가 시를 방문한 주요 외빈 중 시정 운영에 공로가 큰 외국인에게 수여하는 것으로서 명예시민으로 위촉된 주요인사로는 올해 중국의 쓰촨성장, 2012년 라우라 친치야 미란다 코스타리카 대통령 등 국가원수들과 거스 히딩크 전 국가대표 축구 감독, 미국 풋볼선수 하인스워드 등이 있다.

한편, 애니스 파커 휴스턴 시장은 휴스턴시 경제사절단과 함께 9월28일부터 10월1일까지 방한해 한국을 대표하는 기업들을 방문하는 등 한국과의 경제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박원순 시장은 "애니스 파커 휴스턴시장은 서울시 명예시민으로서 앞으로 시와 휴스턴 간 교류에 더 많은 관심과 지원을 보내줄 것으로 기대한다"며 "서울시가 미국 남부의 신흥도시이자 핵심도시인 휴스턴과 관계를 점차 돈독히 해 문화·관광분야시설 이용 시 상호 할인되는 프로그램처럼 양 도시 시민들에게 실질적 도움이 되는 정책과 사업을 함께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