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권깡·대포폰 동원 로비용 비자금 조성 혐의..자금 흐름 추적

검찰이 방송채널 인허가 연장 로비 의혹과 관련, 강현구(56) 사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할 예정이다.<사진=뉴시스>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검찰이 방송채널 인허가 연장 로비 의혹과 관련 강현구(56) 사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한다.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손영배 부장검사)는 오는 12일 강 사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할 예정이라고 10일 밝혔다.

롯데그룹 계열사 사장 중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돼 조사받는 것은 강 사장이 처음이다.

검찰에 따르면, 강 사장은 지난해 미래창조과학부의 방송채널 인허가 연장 심사 과정서 유관 기관 등을 상대로 금품 로비를 지시하거나 묵인한 혐의다.

검찰은 최근 압수물 분석과 계좌 분석, 임직원 진술 등을 통해 롯데홈쇼핑이 특정 부서 주도로 비자금을 조성한 정황을 포착했다. 이와 관련 ‘상품권 깡’과 대포폰이 동원된 사실도 확인했다.

검찰은 강 사장에 대해 이미 출국금지 조치를 취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로비 대상 및 정확한 비자금 규모를 파악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한편, 검찰은 롯데홈쇼핑 신헌(62) 전 대표 측근들과 운영지원실 관계자 등을 잇따라 소환 조사하는 과정에서 10억원대의 로비 자금을 조성한 정황을 포착, 자금 흐름에 대한 수사를 벌였다.

검찰은 이번 조사를 통해 비자금이 실제 미래부 공무원과 재승인 심사위원에게 흘러갔는지 여부를 확인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