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 VS 비박 - 서청원 VS 김무성 대리전의 최종 결정판..막판 교통정리 관건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코앞으로 다가온 새누리당 전당대회가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고 있다. 새누리당 전대는 일찌감치 ‘친박 VS 비박’ 구도가 형성돼 치열한 각축전이 예상됐었다.

하지만 윤상현·최경환 의원과 현기환 전 정무수석이 지난 총선 공천 당시 김성회 전 의원에게 지역구를 옮기라는 요구가 담긴 녹음파일이 세상에 공개되고 서청원 의원까지 전대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전대 흥행은 점차 먹구름이 드리우기 시작했다.

새누리당 친박계 홍문종 의원이 새로운 당권주자로 떠오르면서 친박진영의 급격한 세 결집이 예고되고 있다. 특히 전대 불출마 선언을 한 서청원 의원의 전폭적인 '홍문종 지지'가 예상돼 전대를 앞둔 새누리당 친박진영 내부가 술렁이고 있다. 사진은 국회 본회의장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서청원 의원(좌)과 홍문종 의원. <사진=뉴시스>

당초 친박진영에서는 이주영, 이정현, 한선교 의원이, 비박계에서는 김용태, 정병국 의원이 이번 전당대회 출마를 선언하고 나섰다.

하지만 전대 출마 인사들의 인지도가 낮다는 평가가 끊임없이 제기되며 새누리당 전대 흥행에 적신호가 들어오게 된 것. 더불어 만약 출마 인사 중 한사람이 당대표에 당선된다 해도 ‘과연 계파 갈등을 봉합할만한 카리스마를 갖추고 있느냐’는 회의적인 시각이 지배적이었다.

따라서 새누리당으로서는 전대 개최도 문제지만 친박, 비박 양 진영의 전대 결과 승복 여부도 불투명한 상태였다. 이처럼 새누리당 전대가 흥행과는 관계없이 친박과 비박의 소모전 양상을 보여왔던 것도 사실.

하지만 지지부진해 보였던 새누리당 전대가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바로 홍문종 의원과 김문수 전 경기지사의 출마 여부가 거론되기 시작하면서 서서히 분위기가 무르익어 가고 있기 때문이다.

최경환 의원과 서청원 의원의 전대 불출마 선언으로 구심점이 사라진 친박계에 홍문종 의원의 전대 출마는 구심점 회복에 계기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 서청원 의원이 홍 의원을 지지할 것으로 알려지며 친박계는 그동안 이합집산 양상을 벗어나 ‘홍문종으로의 교통정리’가 쉽게 이뤄질 것으로 분석된다.

여기에는 최근 친박계 내부의 ‘후보 난립은 당권 없다’는 현실적인 위기의식이 가장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비박계 역시 김문수 전 지사의 출마 저울질 소식에 분위기가 반등하고 있다. 당초 대권 도전 의사를 비쳐왔던 김 전 지사는 지난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의원에게 패하며 당분간 ‘대권의 꿈’을 접어야 하는 상황에 직면했다.

결국 김 전 지사의 차기 대권행보 중 하나로 당대표가 거론되기 시작한 것. 새누리당 일각에서는 ‘김무성 전 대표의 출마 권유가 있었던 것 아니냐’는 조심스런 목소리도 나오고 있지만 김 전 대표는 “(김문수 전 지사에게)출마를 권유한 바 없다”고 일축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김문수 전 지사의 출마가 결국 김 전 대표 때문이었을 것이라는 정치적 해석은 분분한 상태다. 즉, 김 전 지사는 당권 도전, 김 전 대표는 대권 도전이라는 공식이 성립할 수도 있다는 지적이다.

새누리당 전당대회를 앞두고 김문수 전 경기지사의 당 대표 출마가 점쳐지고 있다. 김무성 전 대표의 지지를 얻고 김 전 지사가 당권도전에 나설 경우 새누리당 전대는 새로운 국면을 맞을 전망이다. <사진=뉴시스>

정치권 일각에서는 김문수 전 지사가 당 안팎에서 당권 도전에 대해 물어본 결과 승산이 있다고 판단, 당권 도전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결국 이번 새누리당 전대는 서청원 의원과 김무성 전 대표의 대리전이 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또한 크게는 친박과 비박 진영의 대결 양상이 펼쳐진다.

하지만 양 진영 모두 아직 해결하지 못한 숙제는 남아있다. 현재 전대 후보들이 양 진영에서 난립하고 있는 만큼 명확한 교통정리가 필요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홍문종 의원이나 김문수 전 지사가 출마를 하더라도 이들 후보들과 교통정리 다시 말하면 후보 단일화를 이뤄내야 한다.

따라서 어느 진영에서 얼마만큼 후보 단일화를 이뤄내느냐에 따라 전당대회 구도가 달라진다고 할 수 있다. 비록 전대에 나선 각 후보들이 저마다 완주를 약속했지만 완주까지는 그리 쉽지 않아 보이는 것도 사실이다.

새누리당 전당대회의 결과는 서청원 의원과 김무성 전 대표가 얼마나 각자 진영의 교통정리를 명확하게 하느냐가 이제 가장 큰 관건으로 남게 됐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