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뉴스=강현우 기자]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5일 박근혜 대통령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이전 가능성 발언과 관련 “정부 스스로 사드 배치 결정이 졸속으로 이뤄졌다는 것을 자인한 것이자, 아랫돌 빼서 윗돌을 괴는 무능하고 공허한 발상”이라고 말했다.

이날 박 위원장은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국민 설득에 실패한 정부가 국민과 성주를 분리시키고, 이제는 성주 군민도 설득할 수 없게 되자 읍과 면 단위를 분리시키겠다는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며 이 같이 밝혔다.

앞서 박 대통령은 지난 4일 청와대에서 TK(대구·경북)지역 초·재선 의원들과 만나 사드 배치와 관련, 경북 성주군 내 다른 지역으로 이전하는 방안을 검토할 수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박 위원장은 “국방부도 10일 전까지만 해도 성주 외 제3의 지역은 부적절하다고 해 놓고 왜 입장을 바꿨는지 해명해야 할 것”이라며 “사드가 돌고 도는 물레방아가 아니라면 정부는 사드 배치 결정의 전 과정을 국민의 국회에 낱낱이 공개하고 모든 논의를 국회에서 다시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박 위원장은 사드 배치 이후 중국의 행태에 대해 “유엔 안보리에서 북한에 대한 제재를 강화할 때 중국은 대북제재에 소극적이었다”며 “북한의 핵과 미사일 도발에는 중국도 일련의 책임이 있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중국의 보복성 행태와 관련해서는 “한중관계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게 사드문제와 경제문제를 분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