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 사과로 피해자 할머니 명예회복 이뤄야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국민의당 황주홍 의원(전남 고흥·보성·장흥·강진군)이 위안부 피해자 지원재단 출연 협상 즉각 중단을 촉구했다.

황 의원은 11일 “은 정부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의 자존심과 명예를 무시한 채 ‘화해·치유 재단’을 위해 일본 측의 재산 출연을 구애해서는 안되며, 12.28. 한일 위안부 협상 합의의 원천무효화와 함께 다시 협상해야  한다”고 밝혔다.

위안부 피해자 지원재단은 정부가 지난해 12월 28일 일본정부와의 합의에 따라 설립한 위안부 지원을 목적으로 하는 재단으로 일본정부 예산으로 자금을 일괄 거취하는 것으로 돼 있다.

황 의원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은 돈이 아니라 일본 정부가 진심으로 반성하고 사죄함으로써 할머니들의 자존심과 명예를 회복하는 것이 우선”이라며 “ 일본 정부와의 협상을 통해 재단 설립과 일본 정부의 출연을 받는 것은 마치 돈으로 문제를 해결하려 한다는 인식과 함께 정부 역시 이로써 모든 책임을 다한 것처럼 생각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피해 당사자인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도 반대하는 출연협상을 당장 중단해야 한다는 것.

황 의원은 “출연금 사용목적까지 일본 정부와 협상하는 것은 사과는커녕 출연을 받기 위해 자존심을 버린 것으로 오히려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에게 상처만 주는 행위”라며 “피해 할머니들이 요구하는 것은 일본 정부의 진정한 사죄와 법적 배상인 만큼 정부는 8.15. 광복절을 맞아 일본 정부의 진정성 있는 사과를 촉구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