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병우’ 건들고 역풍 맞은 언론사..변수 숨은 정치적 계산 속 희생양될까?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31일 대검 부패범죄특별수사단(단장 김기동 검사장)이 대우조선해양과의 비리 의혹과 관련해 송희영(62) 전 조선일보 주필에 대해 출국금지를 한 가운데 이제 정치권의 칼날은 본격적으로 송 전 주필을 정조준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진태 새누리당 의원이 지난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박수환 게이트’에 연루된 유력 언론인이 조선일보 송희영 주필이라고 밝혔다.<사진=뉴시스>

◆대우조선해양 호화 접대 폭로..청와대 입김 어디까지 작용했나

전날(30일) 오전까지만 해도 검찰은 송 전 주필에 대해 출국금지 하지 않겠다는 입장이었다. 따라서 송 전 주필에 대한 이번 출국금지 조치는 청와대 측에서 제기한 고재호 전 대우조선 사장의 연임로비 의혹 때문일 것이란 분석이 지배적이다.

송 전 주필에 대한 검찰 조사가 본격화 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송 전 주필과 관련된 복잡한 고구마 줄기들이 과연 뿌리채 뽑힐 수 있을지 시선이 쏠리고 있는 상황.

이는 단순히 대우조선해양으로부터 호화 접대를 받았다는 의혹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일이 얽히고 설켜있는 가운데 복합적 변수가 숨어있는 까닭이다.

새누리당 김진태 의원이 이 문제를 폭로한 후 정치권 안팎에서는 과연 김 의원이 이 내용을 어떤 식으로 입수를 했는지에 대해 집중추궁이 이뤄지고 있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김 의원이 독자적으로 알아낸 것이 아니라 청와대가 깊숙이 개입했을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특히 30일 송 전 주필이 지난해 청와대 고위관계자를 만났다고 폭로함으로써 청와대 개입 가능성에 더욱 무게가 실리고 있는 상황이다.

앞으로 또 다른 변수는 ‘청와대 고위관계자’의 실체다. 얼굴이나 실명이 공개될 경우 그 파장은 만만찮을 것이란 게 정치권 안팎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한 가지 분명한 사실은 조선일보와 청와대가 대척점에 있다는 것이다. 청와대와 조선일보 사이 갈등의 골이 깊다는 의미다.

검찰이 이석수 특별감찰관의 감찰 내용 유출 의혹과 관련해 조선일보를 대대적으로 수사하고 있다. 지난 28일에는 해당 기자의 자택을 압수수색하는 등 검찰이 조선일보와 전면전을 펼치고 있는 것.

이에 대해 조선일보는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언론사로서 정당한 취재행위에 대해 청와대가 너무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는 분위기.

아울러 조선일보는 자사 취재 내용을 폭로한 MBC에 대한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판단하고 있다.

조선일보는 그동안 우병우 수석에 대한 각종 의혹을 제기해왔던 언론사이다. 우 수석 의혹을 처음으로 보도한 언론사이기도 하다. 이에 청와대는 조선일보를 ‘부패한 기득권세력’이라고 규정하기도 했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조만간 검찰이 조선일보를 상대로 대대적인 수사기 이뤄질 것이란 시선이다.

일단 조선일보로서는 송 전 주필의 사임을 처리함으로 화해의 제스처를 취했지만 청와대가 이를 순순히 받아들일지는 미지수다. 그리고 이에 따른 향후 수사 방향도 아직까진 예상할 수 없다.

조선일보는 그동안 우병우 수석에 대한 각종 의혹을 제기해왔던 언론사이다. 우 수석 의혹을 처음으로 보도한 언론사이기도 하다. 이에 청와대는 조선일보를 ‘부패한 기득권세력’이라고 규정하기도 했다.

◆‘우병우’ 건들었더니 역풍..복잡한 정치적 계산 어떤 식으로 풀릴까

송 전 주필에 대한 변수는 또 다른 곳에 있다. 바로 해운·조선업 구조조정과 관련된 청문회.일명 청와대 서별관회의 청문회이다.

홍기택 전 산업은행장은 산업은행이 대우조선해양의 부실상황을 알고 있었음에도 막대한 자금을 투입하게 된 것은 청와대 서별관회의에서 일방적으로 결정내려진 것 때문이라고 폭로했다.

이에 야당은 청와대 서별관회의 청문회를 해야 한다고 요구했고, 새누리당 최경환 의원과 안종범 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을 제외한 채 청문회를 진행키로 여야 합의를 봤다.

문제는 지금 이 상황 그대로 청문회를 진행하게 된다면 청와대로서는 상당히 곤란한 상황에 놓이게 된다. 때문에 이슈를 전환시킬 필요가 있고, 이에 따라 송 전 주필을 전면에 내세운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다.

즉, 청와대로서는 송 전 주필을 청와대 서별관회의 청문회 증인으로 내세울 가능성이 높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이렇게 되면 청와대 서별관회의 청문회는 산업은행이 부실한 대우조선해양에 막대한 자금을 투입하게 된 배경에 대한 청문회가 아니라 대우조선해양과 특정언론의 비리 연결고리를 파헤치는 청문회로 둔갑하게 된다. 송 전 주필이 그야말로 아주 좋은 ‘희생양’이 되는 셈이다.

이처럼 송 전 주필을 둘러싼 각종 변수가 정국을 흔들고 있는 가운데 향후 복잡한 정치적 계산이 어떤 식으로 풀릴지 사실상 아무도 예측할 수 없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