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습 국면 접어들었지만 정치권은 ‘계산기’ 두들겨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한진해운 사태가 수습 국면으로 접어들면서 부산 지역 정치권에 그 여파가 밀려들고 있다.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사재출연 방안이 발표되고 당장 급한불은 꺼질것으로 보여 한진해운 사태는 일단 진정국면에 접어든 것으로 보인다.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새누리당 정책위회의실에서는 한진해운 관련 당정간담회가 열려 당정이 한진해운 사태 해결을 위한 대책마련에 나섰지만 제대로 된 컨트럴타워 하나 마련못한 정부, 여당의 늦장 대응에 부산지역 민심은 요동치고 있다. <사진=뉴시스>

물론 한진해운으로 야기된 물류대란이 정상화되려면 최소 6천억원의 자금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다.

또한 한진해운이 법정관리를 신청하면서 바다 위에 떠있던 한진해운 소속 화물선들이 ‘입항 시 압류’라는 부담감 때문에 바다 위에 대기 상태에 있는가 하면 압류를 당하지 않고 입항을 한다고 해도 하역료 등을 지급하지 못해서 결국 하역도 못하는 그런 사태가 발생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난무한 상태다.

이제 한진해운으로 야기된 물류대란의 불똥이 정부와 정치권으로 옮겨가고 있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의 “(한진해운 사태를)예측 하지 못했다”는 발언에 비춰볼 때 한진해운 발 물류대란에 정부의 책임 여부가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당장 야권에서는 정부의 ‘무능과 무책임’을 집중적으로 추궁하고 나섰다.

또한 물류대란이 일어났음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컨트롤타워 부재에 대한 야권의 공세가 이어지고 있다.

한진해운 발 물류대란 사태가 발생한 이후 정부는 지난 5일에서야 해운업 관련 합동대책 태스크포스 1차 회의를 열었을 뿐이다. 유일호 경제부총리는 이 자리에 참석도 하지 못했다.

야당으로서는 이 문제에 대해 집중추궁하지 않을 수 없는 입장이다. 야권 내부에서는 오는 8~9일 해운·조선업 구조조정 청문회에서 이 문제가 다뤄질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반면 새누리당 부산 지역 의원들은 전전긍긍한 표정이 역력하다. 부산 경제를 떠받치는 기업 중 하나인 한진해운이 법정관리를 신청함으로써 ‘부산 경제가 휘청거리는 것 아니냐’는 우려섞인 시선과 함께 부산 민심이 심상치 않기 때문이다.

새누리당 부산 지역 의원들은 불똥이 자신들에게 튀지 않게 하기 위해 한진해운 사태가 어떤 방향으로 흐를지 예의주시하고 있다.

야당 특히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한진해운 공유화’를 주장하며 선공에 나섰다. 즉, 한진해운을 공기업으로 만들겠다는 것이다. 공기업화 된다면 경영이 안정되면서 부산 경제 역시 안정화 국면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최소한 대선 공약으로 만들게 되면 아마도 내년 대선에서 부산 표심을 얻을 것으로 보여진다.

따라서 한진해운 사태가 내년 대선에서 주요한 변수 중 하나가 될 가능성이 높다. 정치권은 한진해운 사태에 예의주시할 수밖에 없다. 한진해운 사태가 하루라도 빨리 안정화 국면으로 가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