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은 ‘슈스케’·더민주는 ‘조기경선’, 각자 다른 두 가지 시선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용꿈’의 계절이 돌아왔다. 정치권이 여‧야를 떠나 전당대회를 마치고 서서히 대선 경선 전략짜기에 돌입했다. 우선 새누리당은 ‘슈퍼스타K(약자로 슈스케)’ 방식을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은 ‘조기경선론’에 무게가 실리고 있는 모습이다.

'슈스케 방식'과 '조기경선'으로 각자 다른 대선 경선구도를 앞세운 새누리당 이정현(왼쪽) 대표와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제17회 사회복지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뉴시스>

◆ 새누리당 '슈스케 방식'은 이정현 대표의 경선 공약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는 당대표 경선 과정에서 내내 ‘슈퍼스타K 방식 도입’을 자신의 공약으로 내세워왔다. 일명 ‘슈스케 방식’이란 당내‧외 인사를 가리지 않고 인재를 영입한 후 소정의 검증을 거쳐 최종 후보자 2명을 가리는 것.

즉, 차기 대선에 관해서는 새누리당의 문을 활짝 열어젖히고 외부인사를 적극 영입, 당내 대선주자들과 공정한 경쟁을 펼치겠다는 얘기다.

또한 각 후보자들의 국정철학, 정책방향 등을 알리기 위해 ‘슈퍼스타K’처럼 전국을 돌며 정책토론회 등을 진행하고 이를 방송사가 생중계하는 방식도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에는 일정 시점마다 여론조사를 통해 후보를 한사람 한사람 탈락시켜 가겠다는 등 시간이 흐를수록 ‘슈스케 방식’의 밑그림이 완성돼가고 있는 형국이다.

하지만 새누리당 내부에서는 이 대표의 이러한 경선 방식에 회의적인 시각도 적지 않다. 당장 ‘슈스케 방식’의 도입은 결국 야당에 비해 대선주자가 많지 않다는 것을 ‘스스로 드러내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결국 대선 직전까지 경선구도 흥행성공을 위해서 필수불가결한 요소인 ‘인물’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

지난 경선처럼 시선을 모으는 대선후보가 등장하지 않는 이상 시청률 확보에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란 분석이다.

여기에 ‘슈스케 방식’에 과연 어떤 외부인사들이 참여할 것인지도 의문점으로 등장하고 있다. 새누리당 당내 차기 대선주자들은 비교적 흥행요소가 많은 ‘슈스케 방식’을 선호할 순 있어도 외부인사들이 이를 선뜻 수용할 수 있겠냐는 지적이다.

일례로 여전히 유력한 차기 대선주자로 분류되고 있는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의 경우 지지기반이 미약한 상태에서 ‘마이너스 방식’으로 치러지는 경선구도에 쉽게 발을 내딛지 못할것이란 분석이다.

여기에 대선후보군이 많이 참여할 경우 최종후보 2명을 선정하는 ‘슈스케 방식’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시선도 있다.

새누리당은 이정현 대표의 경선 공약인 '슈퍼스타K' 방식의 대선 경선룰에 대한 여론이 분분한 상태다. 하지만 점차 '슈스케 방식'이 구체화 돼 가는 등 서서히 대선 경선 준비에 돌입하고 있다. 사진은 지난 2012년 8월 치러진 18대 대선 새누리당 후보 경선 장면.

새누리당 한 관계자는 “대선후보들이 많더라도 갈수록 그 숫자가 줄어들 경우 정당 경선의 특성상 결국 남은 후보들을 위해 마지막까지 시청률을 이어갈 수 있을지도 미지수”라며 “후보수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컷오프 방식이 오히려 대선경선 흥행에 더 도움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 더민주당 추미애 대표, "당헌당규에 따라 조기경선 추진"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조기경선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대선 6개월 전까지 후보를 정하도록 한 당헌ㆍ당규를 따르겠다고 밝혔다.

이미 지난 2012년 문재인 전 대표의 대선 패배 직후 당내에서는 조기 경선 필요성이 제기됐었던 바 있다. 대선후보가 9월에 확정되면서 선거를 준비할 물리적 시간이 부족했다는 지적 때문이다.

이에 차기 대권가도에서는 4월 재보선이 끝나는 5월쯤 본격적인 대선 경선을 치러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래야만 대선 국면으로 곧바로 전환할 수 있다는 것.

하지만 추 대표의 뜻대로 조기경선이 확정될 경우 그동안 대선을 꾸준하게 준비해왔던 문재인 전 대표에게는 유리하지만 이제 막 대선전에 뛰어든 주자들에게는 상대적으로 불리하게 작용할 수도 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그동안 유력한 차기 대권주자로 거론돼왔던 이재명 성남시장, 안희정 충남지사, 박원순 서울시장에게는 5월 대선 경선은 사실상 출마를 포기해야 한다는 것으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 공직선거법상 단체장 임기 만료일까지 남은 기간이 1년 미만이면 직무대행이 대신 임기를 채울 수 있게 돼있다.

즉, 내년 6월 이후 대선 경선을 치르게 된다면 단체장들은 단체장 자리에서 사퇴하지 않고도 대선 경선을 치를 수 있는 셈이다.

하지만 5월 이전에 대선 경선을 치르게 된다면 결국 단체장 자리를 내려놓아야 한다. 문제는 보궐선거에서 다른 당에게 자리를 내어줄 위험부담을 떠안게 된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차기 대선 경선을 조기에 치르는 '조기경선론'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2012년 대선 경선을 너무 늦게 치뤄 본선 경쟁력이 떨어졌다는 분석에서다. 하지만 당내 잠룡들의 '특정후보에 유리한 경선'이라는 반발이 거세 더민주당의 대선후보 조기경선이 이뤄질지는 아직 미지수로 남아있다. 사진은 지난 2012년 9월 치러진 민주당의 제18대 대선후보 경선 장면.

이는 지난 2012년 김두관 전 경남지사는 지사직을 사퇴하고 당 대선경선에 뛰어들었다 결국 새누리당에 경남지사직을 넘겨준 사례가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아직까지 그 트라우마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 여‧야 차기 대선구도 '경선룰'에 이목 집중 

따라서 차기 대권주자로 거론돼오던 단체장들이 5월 경선에 참여할 지 여부도 미지수다. 이에 더민주당 내부 잠룡들은 추 대표의 조기경선론에 신경을 곧추 세우고 있는 형국이다.

새로운 지도부 등장과 함께 수면위로 떠오르고 있는 여‧야의 차기 대선구도. ‘용꿈’을 꾸고 있는 잠룡들의 치열한 물밑 신경전과 함께 경선룰 역시 세간의 관심사로 급부상 하고 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