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野 “ ‘위안부 합의’ 소녀상 철거 포함 여부 입장 밝혀야”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박근혜 대통령에게 일본군 위안부 소녀상 철거를 요구했다.

우리 정부는 지난해 위안부 합의에 소녀상 철거 문제는 포함되지 않았다고 밝혔지만, 아베 총리가 직접 소녀상 철거를 요구하고 나서 파장이 예상되고 있다.

아울러 박 대통령이 아베 총리의 주장을 반박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야 3당은 정부를 향한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박근혜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7일 오후(현지시간) 라오스 비엔티안 국립컨벤션센터에서 양자회담 전 악수하고 있다.<사진=뉴시스>

◆日언론 “아베, 소녀상 철거 요구”

8일 NHK, 교도통신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7일(현지시각) 라오스 수도 비엔티안에서 열린 박 대통령과의 한일 정상회담에서 양국의 위안부 합의 이행을 강조하면서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 있는 소녀상 철거 문제를 언급했다.

아베 총리는 이날 회담에서 “소녀상 문제를 포함해 합의 내용의 착실한 실시를 위해 노력해 줄 것을 부탁드린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보도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일본 정부가 10억 엔(약 110억원)을 지급한 것을 설명하며 이 같은 의사를 표명했다.

이에 박 대통령은 “합의를 착실히 실행해 가는 것이 중요하다”, “미래지향의 관계를 위해 함께 협력하고 싶다”고 답했으며, 소녀상에 대한 직접적 언급은 하지 않았다.

아베 총리가 박 대통령에게 소녀상 철거 문제를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해 12월28일 위안부 합의를 이룬 한일 양국은 지난 3월 미국 워싱턴 핵안보정상회의를 계기로 정상회담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양 정상은 소녀상 등 구체적 언급을 자제했다.

◆3野 “ ‘위안부 합의’ 소녀상 철거 포함 입장 밝혀야”

한편,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은 이날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소녀상 철거 요구와 관련 “박근혜 정부는 이미 실체가 드러나기 시작한 이면합의에 대해서 피해자 할머니들과 국민들에게 분명하게 해명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금태섭 더민주 대변인은 이날 현안브리핑에서 ”보도가 사실이라면 한일 정부의 위안부 협상에 소녀상 철거가 포함됐었다는 말이 아닐 수 없다”며 이 같이 밝혔다.

금 대변인은 ”정부는 그동안 소녀상 철거는 양국 정부의 합의에 포함되지 않았고 이면합의는 없다고 일축해왔다. 그런데 아베 총리가 무슨 이유로 소녀상 철거를 당연하다는 듯 요구하는지 정부에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아베 총리의 소녀상 철거 요구는 박근혜 정부가 부인해온 이면합의의 존재를 강하게 암시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유성엽 국민의당 의원은 이날 원내정책회의에서 “왜 이 정부는 108억원에 역사와 자존심을 판 것인가. 사과와 반성 대신에 돈으로 때우겠다는 일본의 행태에 왜 할 말을 못하는가”라며 “당장 일본과의 굴욕적인 외교를 중단하고 소녀상 철거에 대한 의사를 분명히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한창민 정의당 대변인도 “정부는 반드시 사실 관계를 확인해 국민에게 전달할 의무가 있으며 이에 대한 국민적 분노에 답해야 한다”며 “이런 답마저 어물쩍 넘어가려 한다면 우리 정부보다 일본 정부의 말을 믿을 수밖에 없다”고 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