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처 재난문자 발송 등 지진 대응 미흡 지적

지난 12일 경북 경주에서 규모 5.8의 강진이 발생한 가운데, 여야가 한 목소리로 정부의 늑장 대응을 지적했다. (왼쪽부터)이정현 새누리당 대표,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주승용 국민의당 비대위원장 직무대행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경북 경주에서 규모 5.8의 강진이 발생한 가운데, 여야가 한 목소리로 정부의 늑장 대응을 지적하고 나섰다.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는 1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긴급 당정 간담회에서 “국민이 다치고 상한 뒤에 해명, 변명하는 것은 국민에게 죄를 짓는 것”이라고 국민안전처의 대응을 질타했다.

이 대표는 “서울에서 분명히 강진을 느꼈는데 거리가 머니까, 규정상 안 돼 알리지 못한다는 얘기는 국민들에게 먹히지 않는다”며 “폭염 때는 문자메시지를 자주 보내더니 중대 상황이 발생했는데도 (문자가) 안 온 것은 이해가 안 간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모두가 이번에 계측 이래 가장 강진이었기 때문에 정부에서도 그랬다는 것은 이해할 수 있지만 해명은 안 된다”며 “국민이 납득 못 한다”고 강조했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도 이날 국회에서 “이번에도 정부 대응은 골든타임을 놓쳤다”며 “최대규모 5가 넘는 2차례의 지진에도 국민안전처 홈페이지는 지진 발생 후 3시간여 동안 먹통이었다”고 지적했다.

추 대표는 “‘긴급재난 문자는 추첨식으로 보내주는 것이냐’는 여론이 들끓을 정도로 예보를 하지 못했다”고 일갈했다.

또한 주승용 국민의당 비대위원장 직무대행은 “7시44분 최초 지진이 발생했는데 안전처는 지진 발생 8분 후 재난문자를 발송했다”며 “8시32분 강진에는 9분 후 문자를 보냈다”고 꼬집었다.

이어 “정부의 미흡한 대책과 휴대폰과 카카오톡이 두 시간 넘게 불통돼 가족과 지인의 안부를 몰라 국민들은 불안감을 느껴야 했다”고 비난했다.

아울러“우리나라는 더 이상 안전지대가 아님에도 아직도 지진 안전에는 무방비인 것 같다” 만약의 사태에 대한 대비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이에 김희겸 국민안전처 재난관리실장은 새누리당과의 당정 회의에서 “매일같이 지진 문자 알림 서비스를 어떻게 할 것이냐 연구하지만 국내 기술은 아직 한계”라며 “일본은 지진이 발생하면 바로 서비스가 가능하지만 우리는 투자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재난문자 서비스는 지진이 일정 규모 이상이 되면 기상청에서 안전처와 언론사에 같이 통보하는 시스템”이라며 “문자발송은 상당한 제한이 있고 기존 통신사로 전국에 다 보낼 수 없다”고 말했다.

홈페이지가 다운과 관련해서는 “사람들이 접속하니 부하가 커진 것”이라며 “문자도 많았고, 카카오톡이 안 된 것도 재난 발생 지역에 있는 사람이 한꺼번에 사용해서 발생한 것”이라고 했다.

이와 관련, 이 대표는 “이런 저런 이유, 핑계를 생각하지 말고 철저히 대비하고 준비하고, 강력히 요구할 것은 요구해야 한다”며 “변명, 해명은 안 통한다”고 단호히 말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