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핵 규탄 한 목소리..사드 배치, 정부 대북 강경책 등 ‘갈길 달라’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박근혜 대통령과 여야 3당 대표가 지난 12일 회동을 열고 한자리에 모인 가운데 그러나 결국 각자의 갈길만 인지하는 자리가 됐다는 분석이다.

이날 유일하게 통일된 목소리는 바로 북한의 핵실험에 대한 규탄이었다. 박 대통령은 물론 여야 지도부 모두 북한의 핵실험에 대해 규탄의 한 목소리를 냈다.

하지만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와 정부의 대북 강경책 등을 놓고 각자의 입장을 보였다.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12일 오후 청와대에서 북한의 5차 핵실험에 따른 한반도 위기 상황과 관련한 해법을 모색기위해 여·야 3당대표와 회동,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당대표와 악수하고 있다.

박 대통령은 북핵 실험을 중대한 위협이라고 판단했다. 아울러 북핵에 대해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아울러 사드 배치가 필요하다면서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와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에게 큰 목소리를 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추 대표는 사드는 백해무익한 것이라고 밝혔고, 박지원 위원장은 북핵 문제와 사드는 별개의 문제라고 주장했다.

추 대표는 북한에 특사를 보내야 한다고 제안했지만 박 대통령은 특사는 북한에게 잘못된 시그널을 줄 수도 있다면서 제안을 거절했다.

박 대통령은 여야정 안보협의체 제안을 거절하기도 했다. 이에 추 대표는 끝나고 난 후 박 대통령이 관료들에 휩싸여 인식을 잘못하고 있다고 비판을 하기도 했다.

무엇보다 민생 문제에 대해서도 서로 다른 입장 차이를 보이면서 이날 회동은 그야말로 큰 의미가 없는 자리였다는 평가다.

결국 서로의 입장 차이만 확인한 셈이다. 이는 앞으로 정국의 운영에 있어 상당히 힘든 정국이 될 것이라는 것을 예고하는 대목이다.

더욱이 박 대통령의 입장에서는 여야 지도부를 만나 협조를 구한 가운데 야당이 협조를 제대로 하지 않고 있다며 발목잡기를 한다고 비판을 할 가능성도 농후하다.

반면 야당은 박 대통령이 정국의 중대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국정의 패러다임 변화를 계속해서 주문할 것으로 전망된다.

서로가 강대강 대치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아 보인다는 게 정치권 안팎의 시각이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