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비선 실세 개입 의혹..靑 “일방적인 추측성 기사”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 3당은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의 박근혜 대통령의 비선 실세 개입 의혹과 관련해 진상을 철저히 규명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다.

윤호중 더민주 정책위의장은 20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재단의 설립 허가, 기부금 모금 뒤에는 청와대의 모 수석이 있는 게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고 말했다.

윤 의장은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은 닮은꼴”이라며 “신청 하루 만에 허가가 났고 신청 서류를 보면 장소·날짜만 다를 뿐 모든 기록이 같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발언하는 윤호중 더민주 정책위의장<사진=뉴시스>

이어 “설립 몇 개월 만에 486억원과 380억원, 약 900억원에 이르는 기부금이 조성됐다”고 지적했다.

그는 “5공 시절 전두환 정권 일해재단이 어떻게 국민 의혹과 질타를 받았는지 잘 알고 있다”며 “더민주는 미르·K스포츠재단 의혹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오영훈 의원도 “정부의 각종 특혜와 위법 정황이 드러난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을 적법하게 조치하고 모금된 900억가량의 자금이 불법 비자금이 되지 않도록 국감을 통해 모든 의혹을 명확하게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송기석 국민의당 의원도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재벌들이 전경련을 통해 486억원을 미르재단에, 288억원을 K스포츠재단에 갹출한 것으로 돼 있다”며 “이 정도 돈은 청와대가 뒤에서 움직이지 않고서는 모을 수 없는 액수”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과거 5공 정권의 일해재단이 떠오른다”고 일갈했다.

송 의원은 또 “국민의당에서는 이승철 전경련 부회장, 안종범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을 비롯해 관련 대기업 사장 등을 증인으로 신청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며 “미르재단 대표 등 관계자들만이라도 불러 의혹을 밝혀야 하는데 새누리당은 이것조차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 역시 이날 의원총에서 “모든 정황이 사실로 확인되면 헌법과 법률을 위배한 것으로 탄핵소추 사유에 해당한다”고 강조했다.

노 원내대표는 “이는 대통령이 권력을 사유화하고 개인적 이익을 위해 공적 권력을 행사한 직권남용”이라며 “두 재단이 박 대통령의 퇴임 후 활동을 위한 제2의 일해재단이라는 그간의 의혹을 밝혀줄 사실들이 하나씩 드러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안종범 청와대 정책조정수석비서관이 직접 유수의 대기업들로부터 최소 800억원이 넘는 거액의 출연금을 받아낸 정황, 두 재단의 조직 구성 과정에 안봉근 수석의 직접 개입 정황, 대통령의 최측근 인사로 알려진 최순실씨의 지인이 재단 이사장을 맡고 있는 점 등을 볼 때 이 사건은 기업의 강제모금으로 대통령 퇴임 후를 위해 준비된 일해재단의 재현이 아닐 수 없다”고 단언했다.

노 원내대표는 “의혹의 핵심은 바로 박 대통령”이라며 “대통령이 직접 국민 앞에서 두 재단의 의혹에 대해 해명할 것을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이날 한겨레신문은 미르 및 K스포츠재단이 각각 지난해 10월과 지난 1월 설립 당시 문화체육관광부가 하루만에 인허가를 승인해주고, 전경련을 통해 기부금을 모금하는 과정에서 박근혜 정권 실세가 개입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와 관련 청와대 정연국 대변인은 “언급할 가치가 없다”며 “일방적인 추측성 기사”라고 일축했다.

또한 전경련도 “문화와 스포츠 한류확산을 위해 지난해 재계를 대표해 미르재단, 올해 K스포츠재단 설립을 지원한 게 맞다”면서도 “재단 설립 및 운영에 관여한 바가 없다”고 입장을 전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