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턴 채용 외업 논란 등 정치적 위기..검찰 재수사 이어지나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새누리당 최경환 의원이 정치적 위기에 직면했다. 인턴직원 채용 외압 논란에 휩싸였기 때문이다.

최 의원이 자신의 지역구 사무실 인턴직원을 중소기업진흥공단에 채용토록 했다는 의혹을 받아왔다. 그리고 지난 1월 검찰은 박철규 당시 이사장의 검찰 진술을 바탕으로 무혐의 처분을 내렸다.

인턴직원 채용 외압 논란에 휩싸인 새누리당 최경환 의원이 정치적 위기에 직면했다.<사진=뉴시스>

당초 박 전 이사장은 검찰 진술에서 “최 의원의 채용 압력은 없었다”고 진술을 했다. 하지만 박 전 이사장이 지난 21일 법정서 “최 의원이 (채용)하라고 지시했다”고 진술을 번복했다.

이에 최 의원에 대한 재수사 요구가 쏟아지고 있다. 인턴직원 채용 압력행사 논란은 향후에도 큰 파장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예상된다.

최 의원은 올해 ‘서별관청문회’, ‘공천개입 녹취록’, ‘친인척 채용’ 등 갖가지 논란의 중심에 서 있는 인물이다.

최 의원은 이처럼 각종 의혹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입지가 흔들리지 않았지만 이번에는 상황이 완전히 다른 분위기다.

야당은 계속해서 재수사를 요구하고 있다. 이번 기회에 최 의원을 최대한 압박하겠다는 입장이다.

최 의원이 경제부총리를 역임하는 등 박근혜정부의 실세이기 때문에 최 의원의 정치적 타격은 곧 박근혜정부의 치명타로 작용될 수 있다는 의미에서다.

문제는 검찰의 재수사가 이뤄질 것인지에 대한 여부다.

검찰입장에선 재수사가 이뤄질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최근 들어 검찰이 비리 오명을 받고 있는 가운데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의 신설 등의 압박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한편, 야당은 서별관청문회 이후 국정감사에서도 최 의원이 서별관회의에서 대우조선해양의 부실을 알고 있어도 산업은행의 지원을 결정했는지 여부에 대해 문제제기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 의원을 둘러싼 정치적 논란이 시끄러운 가운데 이번 국정감사에서 ‘정국의 핵’이 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