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느닷없는 기사..전혀 사실 무근” vs 더민주 “지나가던 소가 웃겠다”

[공공뉴스=강현우 기자]우병우 민정수석이 이르면 이번주 중 교체될 것이라는 한 언론사의 보도와 관련, 청와대는 “완전한 오보”라며 전면 부인했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17일 오전 “전혀 사실이 아닌 느닷없는 기사”라며 유감을 표했다.

우 수석은 오는 21일 국회 운영위원회 증인 출석을 앞두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은 검찰 수사 발표 이후 유임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이었지만, 사실상 이날 보도로 정치권 안팎에서는 국정감사가 마무리가 되면서 사퇴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상황.

이 같은 목소리는 무엇보다 21일 열리는 국회 운영위 기조가 바뀌고 있다는 것을 감지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우병우 민정수석이 이르면 이번주 중 교체될 것이라는 한 언론사의 보도와 관련, 청와대는 “완전한 오보”라며 전면 부인했다.<사진=뉴시스>

◆우병우 국감 불출석?,,야당의 격한 반발 잠재우려면

당초 여야 모두 우 수석을 국회 운영위에 증인 출석을 시키기로 합의를 했었다.

하지만 우 수석 관련 의혹이 사실이 아니라는 쪽으로 검찰 수사가 기울어지면서 굳이 증인 출석을 시켜야 하느냐는 기류가 청와대에서 감지됐다. 여기에 여권에서도 참석시킬 이유가 없다는 쪽으로 기울어졌다.

그러나 야당이 격하게 반발하면서 상황이 달라졌다. 야당은 연일 우 수석의 증인 출석을 요구하면서 만약 출석하지 않으면 그 후폭풍을 감당해야 할 것이라고 으름장을 놓았다.

여기에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가 우 수석의 증인 출석 쪽으로 마음을 먹은 것으로 알려졌다. 정 원내대표도 굳이 우 수석을 증인 출석 시키지 않을 이유는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여진다.

따라서 우 수석의 증인 출석 가능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우 수석의 국감 출석을 막기 위해 청와대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역시 21일 전후로 그를 사퇴시키는 방법이다.

물론 이에 대해 정 대변인은 “관례대로 할 것”이라며 기존 불출석 입장을 고수하고 있지만 이미 미르재단·K스포츠재단 관련 의혹에 대해 국감이 어느 정도 마무리가 된 시점에서 굳이 우 수석 의혹이 계속해서 불거지는 것을 청와대도 탐탁치않게 생각할 것이란 분석이다.

따라서 청와대의 ‘오보’ 해명에도 불구하고 우 수석의 사퇴는 현실화 될 것이란 게 정치권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더불어민주당은 박근혜 대통령이 우병우 수석을 교체하는 쪽으로 입장을 정리했다는 언론 보도와 관련, “지나가던 소가 웃을 일이다. 용납할 수 없는 ‘꼼수 중의 꼼수’”라고 꼬집었다.

◆더민주 “지나가던 소가 웃을 일..‘꼼수 중의 꼼수’”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박 대통령이 우 수석을 교체하는 쪽으로 입장을 정리했다는 언론 보도와 관련, “지나가던 소가 웃을 일이다. 용납할 수 없는 ‘꼼수 중의 꼼수’”라고 꼬집었다.

이날 기동민 원내대변인은 현안브리핑을 통해 “국회 운영위 출석을 앞두고 ‘우병우 수석 교체설’이 나왔다”며 이처럼 지적했다.

기 대변인은 “‘(우 수석 교체는) 국정혼란을 해소하고 안보위기 대응에 집중하기 위해 결심했다’고 한다. 하지만 온갖 비리와 국정농단의 핵심인 우 수석에 대한 국민의 심판은 끝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기 대변인은 “이석수 특감의 사표 수리로 국정감사를 피해가더니, 이제는 우 수석마저 잘라내고 화살을 피하려한다”며 “우 수석은 국정감사에 출석해야 한다. 국민과 국회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는 지켜주시기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실제 우 수석이 사퇴하면 민간인 신분이기 때문에 굳이 국감 증인으로 출석할 이유는 없어진다. 설사 증인으로 출석 한다고 해도 성실히 대답할 의무가 없어지는 셈.

따라서 청와대가 우 수석을 사퇴시킴으로써 국면 전환을 이끌 것이란 가능성도 현재는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