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 게이트’로 민심 하루아침 ‘뚝’..새누리당 거국중립내각 요구까지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최순실 게이트로 전국이 격랑 속으로 휘말렸다. 이제 국민의 시선은 박근혜 대통령의 결단으로 쏠리고 있다.

지난 30일 박근혜 대통령은 청와대 참모진의 대규모 교체를 단행했다.

이날 우병우 민정수석, 안종범 정책조정수석과 이른바 문고리 3인방까지 전격 경질했다. 아울러 이원종 대통령 실장, 김재원 정무수석, 김성우 홍보수석까지 사표가 수리됐다.

최순실 게이트로 전국이 격랑 속으로 휘말렸다. 새누리당은 지난 30일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거국중립내각 요구하고 나섰다.

청와대 참모진의 전격 교체는 그만큼 박 대통령이 사안의 중대성을 인지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지난 주말 전국적으로 대규모 촛불집회 등을 통해 분노한 민심을 인지한 것으로 풀이된다.

여기에 새누리당이 30일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거국중립내각 요구를 대통령에게 하기로 했다고 결정했다. 새누리당이 거국중립내각을 요구하고 나선 것은 새누리당이 사실상 박 대통령과 결별을 선언한 것이다.

박 대통령으로서는 이제 옹호할 수 있는 세력이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새누리당마저 등을 돌린 가운데 결국 박 대통령의 결단만 남은 상황이다.

국민은 지난 주말 대규모 집회에서 ‘하야’ 혹은 ‘탄핵’을 구호로 내걸었다. 그만큼 국민은 분노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경찰 또한 이날 대규모집회를 무리하게 해산시키려 하지 않은 분위기였다. 게다가 언론 역시 박 대통령에게 완전히 등을 돌렸다.

이제 박 대통령은 정국을 수습할 방안을 시급히 마련해야할 것으로 보인다. 국민적 구호처럼 ‘하야’ 혹은 ‘탄핵’으로 가게 된다면 정국은 그야말로 혼란에 빠질 수밖에 없다.

이것은 바로 새누리당이 요구한 거국중립내각을 수용하는 것이다. 거국중립내각이란 여야가 합의해서 임명한 총리와 내각이 내치를 하고, 대통령은 외교·안보 등 외치만 집중하는 것이다.

이는 대통령이 대통령 역할을 정지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박 대통령으로서는 수용할 수 없는 방안이지만 국민이 대통령을 인정하지 않은 현재 분위기로 보아 사실상 국정을 계속 이끌고 간다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게 정치권 안팎의 시각이다.

이와 더불어 박 대통령이 최순실 씨와 관련, 갖가지 의혹들을 앞장서 국민들 앞에 풀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즉, 박 대통령이 특검을 수용하면서 자신도 수사대상으로 포함시키라는 것을 대국민선언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지 않고 단지 청와대 참모진 교체 혹은 일부 내각 교체 등으로 국정혼란을 수습하려고 한다면 향후 박 대통령은 더욱 큰 저항을 맞이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