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3당, 박근혜 대통령에 ‘개각 철회’ 요구..김병준 총리 내정자 등 인사청문회 보이콧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청와대가 국회와 상의없이 일방적으로 총리 등 개각을 발표한 것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3당은 개각 거부와 추후 인사청문회 보이콧을 시사했다.

우상호 민주당 원내대표와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는 2일 긴급 회동을 갖고 이 같은 입장을 확인했다.

이에 따라 김병준 국무총리 내정자 등에 대한 인사청문회 성사 자체가 불투명해지게 됐다.

(왼쪽부터)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박지원 국민의당,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가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최순실 게이트와 청와대 개각 관련 야3당 회동을 하고 있다. 야3당은 이날 박근혜 대통령의 개각에 대한 철회를 요구하고, 인사청문회 등 일체 절차에 보이콧을 결의했다.<사진=뉴시스>

이재정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야3당은 박 대통령에게 오늘 있을 개각에 대한 철회를 요구한다”며 “이후 인사청문회 등 일체 절차에 응하지 않고 거부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종대 정의당 원내대변인 역시 “야당 동의가 없으면 청문회 자체가 원천적으로 불가하다”고 말했고, 이용호 국민의당 원내대변인도 “인사청문특위 자체가 구성이 안 될 것으로 본다”고 했다.

이날 회동에 앞서 각 당 원내대표들은 박 대통령의 개각 결정에 대해 강경 대응할 것을 예고했다.

우상호 민주당 원내대표는 “대통령은 오늘 정면으로 민의를 저버리고 오로지 일방주의식 국정운영을 계속하겠다는 태도를 보였다”며 “민주당은 박 대통령의 이번 개각을 인정할 수 없기 때문에 국회 절차에 응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어 “인사청문 절차도 없을 것”이라며 “즉각 개각 인사를 철회할 것을 정식 요청한다. 이것이 오늘 의원총회 결정사안”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계속 이렇게 독선적으로 밀어붙이기 식으로 위기를 돌파하려고 하면 위기는 더욱 가중될 것이다”이라고 경고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도 이날 단행된 개각에 대해 “아직도 위기 현실을 안이하게 생각하는 대통령의 오기 개각”이라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야당과 언론, 국민이 그렇게 요구했던 거국내각이나 책임총리를 외면한 채 갑자기 총리, 부총리, 국민안전처, 장관을 임명하는 개각을 단행했다”고 지적했다.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는 “6.29 민주화 선언을 내놓아도 부족한 상황에 대통령이 4.13 호헌 조치를 내놨다”고 지적하며 “지금 대통령이 사과하고 진상을 밝히고 거취를 고민해야 할 심각한 상황에 ‘마이웨이’를 선언하면서 자신의 권한을 행사하겠다 나섰다”고 일갈했다.

한편, 이날 회동에서는 개각 발표 자체가 위법이라는 지적도 나왔다.

이용호 국민의당 원내대변인은 “청와대가 임종룡 경제부총리와 박승주 국민안전처 장관 임명을 김병준 총리 지명자가 제청했다고 발표했는데 현재는 황교안 총리이기 때문에 이것은 위법”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