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국민 법앞에 평등..대통령 수사 가능”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김병준 신임 국무총리 내정자는 3일 국무총리직 수락 이유에 대해 “국정이 붕괴되는 상황을 보고 그대로 있기 힘들었다”며 “경제·산업·사회·안보 등 모든 분야가 예사롭지 않은 지금 상황에서 수락했다”고 밝혔다.

김 내정자는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총리에게 어느정도의 권한이 필요한지 가늠하기 어렵다. 국무총리가 되면 헌법이 규정한 총리의 권한을 100% 행사할 것”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김병준 국무총리 내정자가 3일 서울 종로구 금융감독원 연수원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총리직 수락 배경에 대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뉴시스>

그는 “대통령이 국민적 비판에 직면한 상황에서 국회와 여야 정당은 국정 동력의 원천이 된다. 개각을 포함해 모든 것을 국회 및 여야 정당과 협의해 나가겠다”며 “상설적인 협의기구와 협의채널을 만들어서 여야 모두로부터 그 동력을 공급받겠다”고 전했다.

또한 김 내정자는 “완전하지는 않겠지만 거국중립내각을 구성하게 될 것”이라며 “총리가 되면 그 내각정신을 존중하고 책임 또한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지명과정에서 청와대가 국회와 합의하지 않아 야당이 국회 인준 과정을 거부하고 있는 상황에 대해서는 “청와대 시스템이 일시 무너져 생긴 일이라고 생각하지만 저 역시 유감스럽다”고 답했다.

아울러 “기회가 닿는 대로 제가 이 자리에 설 수 밖에 없는 마음, 국정이 단 하루도 멈춰서는 안된다는 점을 설명하고 이해를 구할 수밖에 없다”며 “그러고도 저를 받아주지 않으면 당연히 그것을 두말없이 수용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김 내정자는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와 관련해 박근혜 대통령의 수사 가능 여부를 두고 “대통령을 포함해 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하다”며 “재직중 형사상 소추를 받지 않는다는 헌법 규정을 두고 서로 다른 해석을 하고 있지만 저는 수사와 조사가 가능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국가원수인 만큼 그 절차나 방법에 있어서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고”고 했다.

박 대통령의 탈당 문제와 관련해서는 “이 문제는 1차적으로 대통령과 여당의 문제라 생각한다”면서도 “대통령의 당적 보유가 지속적으로 발목을 잡을 경우에는 국무총리로서 대통령 탈당을 건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