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 국정농단 사태 관련 대응 방안 논의..朴대통령 탄핵 등 언급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당 소속 대권주자 5명은 8일 한자리에 모여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의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문재인 전 대표, 김부겸 의원, 박원순 서울시장, 이재명 성남시장, 안희정 충남지사 등 민주당 소속 대권주자 5명은 이날 여의도 한 식당에서 추 대표와 조찬회동을 가졌다.

추미애(왼쪽 두번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8일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민주당 대선주자들과 조찬 간담회를 갖고 있다. 시계방향으로 추 대표, 문재인 전 대표, 김부겸 의원, 박원순 서울시장, 안희정 충남지사, 이재명 성남시장. <사진=뉴시스>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이날 회동 후 “주권자인 국민의 뜻을 따르고 민심의 촛불을 존중한다는 데는 다함께 의견을 모았다”며 “앞으로 이런 비상한 시국을 해결해 나가는데 당을 중심으로 지도부의 뜻을 존중하고, 대선을 준비하는 5명의 후보들도 함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또 각자의 정치적 활동과 소신을 당을 존중키로 했다”며 “앞으로도 변화되는 정세와 시국에 힘과 지혜를 모으기 위해 필요시마다 회동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문 전 대표는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국민들 마음과 당 마음이 다르지 않다는 걸 다함께 확인했다”며 “그와 함께 정치적 해결을 위해 지도부를 중심으로 당과 (대권주자들이)단합해서 함께 해나가기로 했다”고 했다.

김 의원은 “여러 가지로 어려울 때니까 각자가 갖고 있는 시국에 대한 고민들과 판단들에 관해 조금씩 이야기를 나눴다”며 “당 지도부가 이 국면에서 여러 의견들을 종합해 잘 대처하고 있다고 의견을 모았다”고 말했다.

또한 박 시장은 “지금 국민이 바라는 것은 대통령의 즉각 퇴진과 새로운 대한민국 건설”이라며 “이런 정당하고 도도한 국민의 요구를 당이 받아야 된다”고 전했다.

이어 박 시장은 “당리당략이나 정파적인 입장이 아니라 국민의 입장에서 국민의 요구와 역사적 흐름을 받아들여야 된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도 “국민들의 뜻이 대통령 퇴진에 명확하게 집중되고 있기 때문에 마지막 단계로 당이 헌법상 권한, 즉 탄핵 절차에 착수하는 것은 새누리당에 책임을 묻는 방편이기도 할 수 있겠다고 제안했다”고 말했다.

안 지사 역시 “국민들은 대통령을 민심의 바다에서 탄핵하고 있는 상태다. 이 국면에서 추 대표와 민주당이 단결해 국민들의 좌절과 분노를 극복하기 위해 힘을 모으자는 말을 했다”고 했다.

아울러 “국민의 뜻에 따라 새로운 우리의 일정을 잡아나가는 데 현재 총리 내정자가 걸림돌이 안 되길 바란다”며 김병준 국무총리 내정자의 사퇴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