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뉴스=강현우 기자] 청와대는 박근혜 대통령이 국회에 국무총리 지명 권한을 넘기고 신임 총리에 부여할 권한과 관련해 9일 “헌법에 명시된 총리의 권한인 내각 통할권, 임명제청권, 해임건의권 모두를 앞으로 총리가 강력하게 행사하는 것을 확실히 보장하겠다는 뜻”이라고 밝혔다.

배성례 청와대 홍보수석은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전날 박 대통령이 정세균 국회의장과 면담한 자리에서 언급한 ‘실질적 내각 통할’ 보장의 의미에 대해 이 같이 말했다.

배 수석은 “거국중립내각은 헌법에 없는 언어이지만 그 권한을 총리에게 드려 취지를 살릴 수 있다는 대통령 말씀으로 해석할 수 있다”며 “국회가 추천한 (총리 후보가) 능력 있고 좋은 분이면 지체없이 임명하겠다. 국회에서 총리를 빨리 추천해주셔서 어려움을 극복해 나가자는 간절한 호소”라고 설명했다.

이어 신임 총리 후보를 박 대통령이 거부할 가능성에 대해 “큰 흐름에서 훌륭한 분이면 거부할 수 있겠느냐”며 “(박 대통령이 국회와) 협의해 임명할 수밖에 없지 않겠느냐”고 했다.

박 대통령의 탈당 문제와 관련해서는 “그 문제에 대한 언급은 부적절하다”면서도 “다만 야당이 주장하고 얘기를 주시는 내용은 경청하고 있다”고 확답은 피했다.

배 수석은 “하루빨리 이 정국을, 나라를 위기상황에서 극복해야 한다는 점에서 야당의 협조를 간곡히, 낮은 자세로 겸손하고 간절하게 부탁드린다”며 “오늘 아침 허원제 정무수석도 정 의장을 찾아가 제가 드린 얘기와 일맥상통한 내용으로 말씀을 드렸고, 분명히 총리에게 실질적 권한을 드린다는 말씀을 했다”고 덧붙였다.

앞서 박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국회에서 여야 합의로 총리에 좋은 분을 추천해 주신다면 그분을 총리로 임명해서 실질적으로 내각을 통할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사실상 김병준 총리 후보자 지명을 철회했다.

또한 정 의장이 새 총리에 대한 권한 이양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 하자 “신임 총리가 내각을 통할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권한을 보장해서 그런 취지를 잘 살려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