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인단 276명 확보로 클린턴에 승리..방위비 분담금·FTA 재협상 등 공약 촉각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트럼프가 클린턴을 누르고 제45대 미국 대통령 자리에 올랐다.

9일(현지시간) 치러진 미국 대선에서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후보가 선거인단 276명을 확보해 당선을 확정지었다.

트럼프는 여론조사에서 상대 후보인 힐러리 클린턴 민주당 후보에게 뒤졌지만 접전 끝 승리했다. 공화당은 대선 외에도 상·하원까지 장악했다. 클린턴은 선거인단 218명을 따냈다.

미국 대선에서는 득표율과 관계 없이 선거인단 270명(총 538명의 과반)을 달성하는 후보가 승리하게 된다.

9일(현지시간) 치러진 미국 대선에서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후보가 힐러리 클린턴 민주당 후보를 누르고 제45대 미국 대통령 자리에 올랐다.<사진=MBC 뉴스 영상 캡처>

트럼프는 대표적인 경합주로 꼽히는 플로리다, 오하이오, 네바다, 아이오와, 노스캐롤라이나를 모두 석권했다. 반면, 클린턴은 전통적인 민주당 텃밭 지역들만 겨우 지켰다.

기성 정치인이 아닌 기업인이 대통령이 된 것은 240년 미국 역사상 최초다. 트럼프는 대선 기간 내내 거침없는 언행으로 이슈를 불러모았다.

트럼프가 대통령으로 당선되면서 세계 경제는 보호무역주의 물결로 인해 다시 침체기로 빠져들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앞서 트럼프는 기존 무역협정을 전면 재검토하고 중국과 멕시코에 각각 45%, 35%의 관세를 부과, 중국을 환율 조작국으로 지정할 것이라고 공언해왔다.

이에 따라 오바마 대통령이 재임 기간 체결했던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등 각종 무역협정의 폐기나 재협상이 불가피하게 됐다.

한국은 트럼프의 강도 높은 통상압력이 예고됨에 따라 자동차나 철강 등 대표적인 산업제품들의 수출에 비상이 걸릴 가능성이 높다.

안보 분야에서 있어서도 자국 우선주의를 채택, 동맹과 마찰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다.

그는 중동의 미군 철수를 비롯해 한국과 일본의 방위비 분담금을 100% 인상을 주장했다.

국방부에 따르면, 우리 정부가 올해 부담한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은 9천441억원에 달한다. 올해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총액은 지난해(9천320억원)보다 1.3% 늘었다.

아울러 ‘한국 핵 무장 묵인’을 언급한 그의 공약 현실화도 주목받고 있다. 한국 핵 무장 시 동아시아의 핵도미노 현상은 불가피하다.

한편, 트럼프 당선이 확정됨에 따라 청와대는 이날 오후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열고 미국 대선 결과가 한국에 미칠 영향을 평가하고 대처 방안을 논의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경제·안보 관련 긴급 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하는 등 트럼프의 대통령 당선이 한반도 안보에 미칠 영향을 집중 점검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