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朴대통령 하야 촉구에 민심 수습책 마련 부심..野3당 ‘집회 동참’ vs 與 ‘견제’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역대 최대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3차 촛불 시위’를 앞두고 청와대는 정국 수습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 뿔난 20만 민심은 지난 촛불집회에서 서울 광화문 광장을 가득 메웠고, 오는 12일 진행되는 세 번째 집회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를 촉구하는 목소리는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이 국민들에게 두 번의 사과를 하고 검찰과 특검 수용 의사까지 밝혔지만, 민심은 좀처럼 가라앉지 않고 있다.

◆‘朴대통령 하야 촉구’ 3차 촛불집회..광우병 사태 이후 최대 규모

주최 측은 3차 촛불집회에 최소 50만명, 경찰 16만~17만명이 참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는 지난 2008년 광우병 촛불집회 이후 최대 규모다.

일각에서는 3차 촛불집회가 최순실 사태의 최대 분수령이 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국민의 준엄한 뜻을 아주 무겁게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청와대 역시 이번 집회가 미칠 파장을 심각하게 느끼고 있음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앞서 박 대통령은 지난달 25일 첫 대국민사과에 이어 지난 4일 두 번째 사과를 했다. 그러면서 검찰 수사까지도 수용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와 함께 청와대 참모진과 내각 개편을 단행했하면서 성난 민심을 돌리고자 했다.

그러나 이날 발표된 한국갤럽 여론조사(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 응답률 25%)에서 박 대통령 직무수행 긍정평가는 5%로 2주 연속 최저치를 찍고 있는 상황.

청와대는 현재로선 박 대통령의 하야 가능성은 배제해 놓고 있다. 이런 가운데 박 대통령 탈당이나 2선 후퇴 의사를 표명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野 3당, 집회 동참 결정..靑·與 압박 수위 ↑

특히 대규모 촛불집회를 하루 앞두고 여야의 긴장수위도 높아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3당은 집회 참여를 확정하고, 박 대통령의 2선 후퇴와 하야를 압박하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은 11일 최고위원회를 열고 3차 촛불집회 동참을 결정했다.

윤관석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최고위 직후 브리핑을 통해 “내일 오후 2시 독자적인 규탄대회를 한 뒤 오후 5시 열리는 촛불집회에 지도부 전원이 참여해 민심을 경청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윤 수석대변인은 “참여하지 말자. 개인으로 가자. 일부가 가자고 했는데 우리 당이 전국 집회를 촛불집회 직전에 열고, 야3당 합의사항도 당력을 집중해 국민 집회에 적극 참여한다고 했기에 지도부 어떤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라 민심을 경청하는 것으로 하자”고 했다고 전했다.

국민의당도 전날 중앙위원회를 열고 박 대통령 퇴진을 당론으로 정하고 오는 12일 촛불집회에도 참여하기로 결정했다.

정의당은 이미 당론으로 결정한 상태로, 이에 따라 야 3당 지도부 모두 촛불집회에 참석하는 등 대여(對與) 공세 수위를 높였다.

지난 5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민중총궐기투쟁본부와 대학생 시국회의 등 단체 회원들과 자발적으로 전국에서 모인 약 10만명(주최 측 추산, 경찰 추산 3만명)의 시민, 청년학생들이 참석하여 박근혜 대통령과 청와대 비선실세 국정농단을 규탄하며 대통령 하야 촛불집회를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새누리당, ‘인력 동원설’까지 주장

반면, 새누리당은 야당 정치인들이 촛불집회 참여를 결정한 것과 관련해 견제의 목소리를 높였다.

박명재 사무총장은 11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일부 언론과 정보 등에 따르면 내일 집회에 야당과 일부 단체가 차량 등을 통해 학생들을 실어나르며 집회에 참여토록 한다고 한다”며 학생 동원 의혹을 제기했다.

이어 “자발적 참여는 보장돼야 하지만 교육부 등 관계당국은 위법성이 없는지 살펴보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그는 “김영환 전 국민의당 사무총장은 전날 회의에서 촛불시위 개개인 참여는 문제 없지만 당 차원으로 참여하는 길거리 투쟁은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지적했다”며 “이런 양식 있는 야당정치인의 지적을 야당은 귀담아 경청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친박계 김태흠 의원은 이날 원내대책회의 참석 후 기자들과 만나 “(촛불집회는) 시민단체나 일반인들이 하는 것”이라며 “국회의원이 ‘집회꾼’은 아니지 않나”라고 되물었다.

아울러 이장우 최고의원도 “불확실성이 매우 큰 현 상황에서 여소야대로 국회 권력을 장악하고 있는 야당이 이 사태를 수습하고 국정을 안정시키는 데 주력하지 않고 (집회에 참석해) 도리어 (불안정을) 부추기는 것은 야당이 할 일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