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신들도 감탄한 ‘대통령 퇴진 요구’ 평화의 100만 촛불집회 “행동으로 답해야”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지난 주말 100만 촛불집회로 민심은 명확해졌다. 촛불민심은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를 요구하고 있다. 이제 남은 것은 박 대통령의 결단이다.

◆시민들의 분노를 촛불에..비폭력 외치며 대규모 집회 평화롭게

지난 12일 광화문에 모인 100만여 명의 시민들은 분노를 촛불에 담아내며, 그러나 성숙한 시민의식으로 평화롭게 대한민국의 또다른 미래를 한마음으로 외쳤다.

이날 시민들은 갖가지 풍자와 문화공연 등을 통해 박 대통령의 퇴진을 한목소리로 요구했고 특히 집회 이후 광화문 거리는 대규모 집회가 있었다는 것을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말끔했다.

외신들 또한 한국의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촉구하는 대규모 촛불집회가 이처럼 평화롭게이뤄진 것에 감탄했다.

로이터통신은 “학생들, 유모차를 끌고 나온 젊은 부부들이 군중 곳곳에서 보였다. 대규모의 평화적인 행진이었다. 다소 폭력적인 양상을 보였던 이전 시대의 양상과는 달랐다”고 보도했다.

이 같은 분위기 속에 박 대통령이 하야를 하거나 하야에 준하는 정치적 결단을 내려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는 야당은 물론 여당 내부에서도 나오고 있다.

야권은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외친 ‘100만 촛불’의 민심을 박 대통령이 겸허히 받아들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와 관련, 민주당 기동민 원내대변인은 지난 13일 브리핑에서 “100만 촛불시민과 5천만 국민의 성숙한 시민 의식에 경의를 표한다”면서 “당은 이 같은 국민의 뜻을 하늘같이 받들어 마지막까지 국민과 함께할 것”이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날 추미애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의 '비선 최순실'의 국정농단 사태와 관련, 박 대통령에게 영수회담을 전격 제안했다.<사진=뉴시스>

◆검찰조사 앞둔 박 대통령의 선택..‘하야’ 또는 2선 후퇴?

이번 주말 촛불집회를 통해 박 대통령은 사실상 정치적 사망선고를 받았다는 것이 중론이다. 더욱이 오는 15일~16일 검찰 조사를 앞두고 있는 박 대통령에게 입장 표명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정치권 안팎에서 박 대통령의 입장을 표명이라는 것은 결국 ‘하야’를 하거나 ‘하야’에 준하는 정치적 결단을 내리라는 의미로 풀이된다.

‘하야’에 준하는 정치적 결단이라고 하면 2선 후퇴와 새누리당 탈당이다. 2선 후퇴는 내치는 물론 외치까지 모든 전권을 내려놓고 거국중립내각을 구성하는 것.

야당은 내치는 물론 외치까지 모든 전권을 내려놓고 내각 조각권까지 내놓으라고 요구하고 있다. 새누리당 내 일부 인사들도 이에 동조하고 있다.

이는 사실상 하야와 마찬가지다. 다만 국군통수권까지 총리에게 권한을 넘겨주는 것이 합당하냐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다.

헌법학자 일부는 위헌적 요소가 있다고 지적한 반면 또 다른 일부 헌법학자는 위헌적 요소가 없다고 밝힘으로써 논란은 계속 일어날 것으로 보여진다.

또 다른 논란은 새누리당 탈당이다. 거국중립내각을 꾸리기 위해서는 여당이라는 존재가 사라져야 하는데 그러자면 새누리당 탈당이 필요하다는 해석이다.

문제는 새누리당 탈당을 하면 그 순간 친박계는 완전히 소멸하게 된다. 친박계가 소멸을 하게 되면 박 대통령으로서는 고립무원이 된다. 때문에 친박계를 소멸시킬 수 없는 입장이다.

박 대통령으로서는 새누리당 탈당이 상당히 고민되는 대목이다. 하지만 새누리당 비주류가 계속해서 새누리당 탈당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아마도 탈당 가능성도 높아 보인다.

지난 12일 오후 서울 종로구 경복궁 역 인근에서 '최순실 게이트' 진상규명과 박근혜 대통령 퇴진 촉구 3차 촛불집회에 참석한 시민이 태극기를 들고 있다.<사진=뉴시스>

◆대한민국 품격 높인 성난 민심..평화로운 외침에 이제 답해야

문제는 박 대통령이 이 같은 내용으로 대국민담화를 한다고 해도 과연 국민이 이를 용납할 것이냐는 것이다.

지난 주말 촛불집회를 통해 보여준 국민들의 눈은 이미 대통령 하야를 바라보고 있다. 더욱이 향후 박 대통령의 검찰 조사와 19일 최순실씨 기소 여부에 따라 민심은 또 다른 방향으로 흘러갈 가능성이 높다.

만약, 최씨 기소장에 박 대통령의 책임이 언급되면 민심은 박 대통령 하야를 더욱 외칠 가능성이 높다.

뿐만 아니라 이미 박 대통령의 여론은 최악으로 치달으면서 이제는 여론조사 자체가 무의미한 상황까지 내몰렸다.

100만 촛불시민들은 성숙한 민주주의 의식을 통해 대한민국의 품격을 높였다. 이제 성난 민심의 평화로운 외침에 박 대통령이 결단을 내려야 할 때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