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반격에 비박계·야권 한 목소리..‘최순실 정국’ 전환 꼼수 지적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엘시티(LCT) 시행사 실소유주인 이영복 회장의 비리 의혹 사건에 대해 철저한 수사를 지시하면서 정치권 분위기가 뒤숭숭하다.

정치권에서는 박 대통령의 이 같은 주문이 야권과 비박계 새누리당 의원들을 겨냥한 것이라는 분석이다.

박 대통령은 지난 16일 엘시티 비리 의혹과 관련, 김현웅 법무부 장관에게 “가능한 수사 역량을 총동원해 신속 철저하게 수사하고 진상을 명명백백하게 규명해 연루자는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엄단할 것”이라고 지시했다.

엘시티 비리에는 여야 대선주자들이 연루됐나는 루머가 돌고 있다.

박 대통령은 엘시티를 야권의 공세를 약화시키 비박계의 새누리당 이탈을 막기 위한 카드로 제시했다는 분석이다.

일각에서는 엘시티 비리 사건을 전면에 내세우면서 국면전활을 꾀하려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왔다.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측은 박 대통령의 엘시티 수사 지시 이후 해당 사건 연루설과 관련해 “참 안쓰럽기 짝이 없다”며 “지금은 저열한 음모와 협잡으로 거대한 민심의 파도를 피할 수 있는 그런 국면이 아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문 전 대표의 대변인 격인 김경수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엘시티 비리 의혹,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엄단하라는 명령은 우리가 할 얘기”라며 “대통령이나 청와대가 무슨 염치로 그 얘기를 하는지 헛웃음만 나온다”고 비판했다.

이어 그는 “야권 일각을 겨냥해 연루 의혹을 제기한 흑색전선이 SNS를 통해 조직적으로 전국에 도는걸 보면 저들이 급하긴 급한 것 같다”며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든, 엘시티 게이트든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모두 엄벌해야 한다. 그것이 국민의 명령”이라고 강조했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도 “우리 당 그 누구도 그런 부패사건에 연루된 사람이 없다”고 강조하며 “가장 큰 죄를 저지를 국사범, 헌법을 파괴한 대통령이 건수 하나 생겼다고 국민 95%가 지탄하는 피의자가 사건 하나 물었다고 큰소리 치는구나 눈치 챘을 것”이라고 일갈했다.

국민의당 손금주 수석대변인도 “전형적인 물타기이자 공안정국을 조장해 퇴진국면을 전환하려는 꼼수”라며 “박 대통령은 국민의 뜻을 거슬르지 말고 겸허히 검찰 수사를 받기 바란다”고 했다.

아울러 새누리당 비박(비박근혜)계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이어졌다. 비박계 중심 별도 기구인 비상시국위원회 소속 황영철 의원은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금의 이 상황을 희석시키기 위한 것으로 오해될 가능성이 크다”고 꼬집었다.

황 의원은 “대통령의 뜻이 아니더라도 불법·부정과 관련해선 엄정하게 수사해야 하는 게 원칙이고 당연한데도 굳이 대통령이 그 부분까지 언급을 해야 했나”라며 “오히려 수사 방향에 대한 의구심을 갖게 할 뿐이고 별로 바람직하지 않다”고 전했다.

한편, 이와 관련해 청와대는 17일 “근거 없는 의혹 제기로 인한 혼란을 막기 위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이 직접적인 연관성이 있는 것처럼 의혹이 제기됐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박 대통령이 검찰 조사에 협조하지 않고 있다는 비판에 대해서는 “대통령은 검찰조사에 적극 협조하겠다고 말하지 않았냐”며 “일정과 관련해서는 변호인이 검찰과 협의를 해야 할 부분”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