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수펙스추구협의회·롯데 정책본부 등 사무실 10여 곳서 관련 자료 확보 중

[공공뉴스=박계형 기자] ‘최순실 게이트’를 수사 중인 검찰이 면세점 사업 의혹과 관련해 24일 SK그룹과 롯데그룹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검찰은 이날 오전 서울시 중구 서린동 SK그룹 수펙스추구협의회와 중구 소공동 롯데그룹 정책본부 등 사무실 10여 곳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 컴퓨터 하드디스크 및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수펙스추구협의회와 정책본부는 각각 SK와 롯데의 주요 의사결정기구로 그룹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담당한다. 이 곳은 정부의 면세점 승인 사업 관련 업무를 총괄했다.

검찰은 두 그룹이 면세점 사업 선정과 관련해 미르·K스포츠 재단에 거액을 출연했는지 여부에 대해 수사 중이다.

앞서 SK와 롯데는 계열사들을 동원해 미르·K스포츠 재단 설립 과정에 각각 111억원과 49억원을 출연한 바 있다.

특히 지난 2월과 3월 박근혜 대통령과의 비공개 독대 후 SK는 80억원, 롯데는 75억원을 K스포츠 재단으로부터 각각 요구 받았다. 실제로 롯데는 이 중 70억원을 냈지만, 검찰 수사가 본격화되기 직전 돌려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검찰은 정부의 면세점 사업 인허가와 관련, 부정청탁을 하고 그 대가로 두 재단에 거액을 출연했을 가능성을 의심하고 있다.

한편, 박 대통령이 두 그룹에게 면세점 인허가 청탁을 받고 관세청의 결정에 영향력을 행사했을 경우, 제3자 뇌물 혐의가 적용될 수 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