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비박 탄핵에 대한 부담감..개헌에 대선 정국까지 밑그림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새누리당이 지난 1일 의원총회를 통해 4월 퇴진, 6월 대선을 당론으로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그동안 친박과 비박의 갈등이 상당히 높았지만 이날만큼은 입장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는 2일 “당론으로 채택한 4월 퇴진, 6월 조기대선이 가장 합리적인 결정이라 생각한다”며 “만약 국회서 4월 퇴진을 결정했는데 대통령이 지키지 않으면 새누리당 의원 전원이 의원직 사퇴를 각오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와 정진석 원내대표를 비롯한 의원들이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그동안 친박이나 비박이나 모두 탄핵 절차를 밟는 것에 대해 상당한 부담감을 갖고 있었다.
친박은 만약 탄핵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가결된다면,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에 대한 책임 때문에 자신들의 세력도 사라진다고 판단하고 있었다.

박 대통령 탄핵이 끝나고 나면 곧바로 당 쇄신 작업에 착수해야 하는데 그렇게 되면 친박은 폐족이 되면서 역사 속에서 사라질 운명에 처하게 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따라서 친박 입장에서는 이런 파국은 막아야 한다는 의지로 박 대통령의 명예로운 퇴진을 선택한 것으로 풀이된다. 박 대통령의 명예로운 퇴진은 곧 친박의 활로를 열어주는 마지막 카드인 셈.

비박계 역시 탄핵에 대한 부담감이 상당했다. 아무리 박 대통령의 지지율이 5% 내외이고, 부정평가가 90%를 넘는다고 해도 대통령을 탄핵한다는 것이 비박계로서도 쉽지 않은 결정.

따라서 비박계 역시 박 대통령을 탄핵한 후 보수층으로부터 받을 비난을 무시할 수 없는 상황. 이에 비박계는 탄핵 대신 질서 있는 퇴진을 선택한 것이란 시각이다.

아울러 내년 대선 정국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탄핵을 하게 된다면 헌법재판소에서 내년 1월 말 탄핵에 대한 심리 재판을 마무리할 수 있다. 그렇게 되면 3월 조기 대선을 치러야 한다.

새누리당으로서는 차기 대선 주자를 준비하지 않은 상태에서 대선을 치러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따라서 3개월이라는 시간을 더 벌 수 있는 4월 퇴진, 6월 대선을 선택한 것이란 게 정치권 안팎의 시각이다.

또 다른 이유는 바로 개헌이다. 4월 퇴진, 6월 대선을 당론으로 채택함으로써 앞으로 개헌 추진을 위한 시간을 벌었다. 새누리당은 개헌을 매개로 국민의당과 논의를 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대통령중심제를 과감하게 버리고 의회 권력의 비중이 높아지는 이원집정부제 혹은 의원내각제로 개헌을 통해 새누리당과 국민의당은 영구집건 플랜을 짜놓을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