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비주류 표결 동참으로 탄핵 추진 사실상 기정사실화..청와대도 본격 정국 대비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결국은 탄핵의 날이 밝아오고 있다. 새누리당 비주류가 지난 4일 비상시국회의를 열어 오는 9일 탄핵 표결에 참여하기로 결정을 했다.

지난 3일 대규모 촛불집회를 목도한 비주류로서는 더 이상 탄핵 표결을 거부할 수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판단된다. 탄핵 표결을 거부할 경우 새누리당이 공중분해될 수도 있다는 위기감을 느낀 것이라는 관측이다.

◆與 비주류, ‘탄핵 동참’ 급선회..급물살 예고

당초 비박계는 박 대통령이 4월 퇴진, 6월 대선 입장 표명을 하면 탄핵 표결에 동참하지 않겠다고 했다. 하지만 지난 주말 촛불집회를 본 비주류로서는 만약 탄핵 표결에 참여하지 않으면 자신의 정치적 생명까지 종결될 수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여진다.

결국 비주류는 박근혜 대통령을 버리기로 결심했고, 탄핵은 이제 기정사실화됐다.

비주류가 탄핵 표결에 동참하겠다는 것은 결국 표결에 참석해서 찬성표를 던지겠다는 것을 의미한다.

비주류가 60여명 정도 된다는 점을 감안할 때 절반만이라도 탄핵에 찬성표를 던질 경우 탄핵이 가결될 가능성이 높다. 물론 이탈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40표 이상은 확보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있다. 때문에 이번 주 내내 찬성표 획득을 위해 야당은 분주하게 움직일 것으로 보여진다.

비주류는 박 대통령이 4월 퇴진, 6월 대선 입장을 밝혀도 탄핵에 동참한다고 선언했지만, 여전히 변수는 있다. 박 대통령이 4차 대국민담화가 있을 것으로 보여지기 때문.

앞서 비주류는 오는 7일 오후 6시까지 입장 표명을 해달라고 요구를 했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이날까지 박 대통령이 자신의 입장을 이야기할 가능성이 높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문제는 4월 퇴진, 6월 대선 보다 더 강력한 내용을 국민에게 밝혀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지 않고서는 탄핵을 중지시킬 방안은 없다.

그런 가운데 일각에서는 박 대통령이 대국민담화 등을 하지 않을 가능성도 제기됐다. 당초 7일 오후 6시까지 대국민담화를 하는 것은 비주류의 탄핵을 막기 위한 것으로, 비주류가 박 대통령 탄핵이 동참의 뜻을 밝힘으로써 굳이 대국민담화를 할 이유가 사라진 셈이다.

어차피 대국민담화는 국민에게 입장 표명을 하는 것이 아니라 비주류의 탄핵을 막기 위한 용도였기 때문에 박 대통령이 굳이 대국민담화를 할 이유가 없다는 해석이다.

이제 탄핵은 기정사실화된 분위기다.

여기에 민주노총은 오는 7일 저녁 각 지역 새누리당 당사에서 촛불집회를 열기로 했다. 새누리당을 압박하겠다는 것이다. 그리고 퇴진운동본부는 8~9일 탄핵 가결을 위해 여의도에서 집회를 할 예정이다.

새누리당 비주류로서는 이제 선택의 여지가 없는 것이다. 탄핵은 이제 기정사실화 된 상황이다.

새누리당 비박계 의원들이 참석한 비상시국회의 총회에서 탄핵에 동참하는 쪽으로 의견을 모았다.<사진=뉴시스>

◆발등에 불 떨어진 靑-與친박계

한편, 청와대는 새누리 비주류의 이 같은 결정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청와대도 참모들은 결국 올 것이 왔다는 반응을 내놓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에 따라 청와대도 본격적인 탄핵 전국을 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친박계 역시 비주류 변심사태에 패닉 상황인 것은 마찬가지다.

새누리당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최고위를 소집해 대책 마련에 나섰다. 친박계는 박 대통령에게 ‘4월 퇴진, 6월 대선’과 관련, 즉각적이고 빠른 시일 내에 입장 표명을 요구하기로 했다.

이정현 대표는 이날 최고위 후 기자들과 만나 “비주류들이 ‘4월 퇴진 6월 대선’을 요구했고, 야당 지도자들도 대통령이 질서 있게 퇴진함으로써 안정적인 정권이양을 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요구해왔다”며 “이 부분에 대해서 대통령에게 답을 요구했고, 제가 파악한 분위기를 말씀드렸다”고 전했다.

그러면서도 “탄핵을 해서 끝이 나는 시기와 스스로 사임 의사를 표명해서 물러나는 시기가 비슷할 경우 국정안정이나 정치 일정의 예측가능성을 감안해 질서 있는 퇴진이 법치를 확립하고 혼선이나 혼란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이 아닌가 한다”고 박 대통령이 4월 퇴진을 공개 선언한다면 탄핵은 불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