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속’ 음주 되도록 피해야..충분한 안주 알코올 흡수 속도 늦춰 간 손상 줄여줘

[공공뉴스=김수연 기자] 한 해를 마무리 짓는 12월은 사람들과의 술자리가 많아지는 달이다. 평소보다 잦은 술자리 횟수는 둘째 치고서라도 밤늦게까지 마시는 많은 양의 술은 간의 해독 기능을 저하시켜 독성물질의 배출을 방해한다. 연일 이어지는 연말 술자리에서 간 손상을 조금이라도 줄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음주 전 TIP

공복음주는 알코올의 체내 흡수 속도가 빨라 쉽게 취하고 술을 해독하는 간에도 큰 무리를 준다. 식도를 타고 내려간 알코올은 위장, 소장, 대장을 거치는데 위장에 음식이 차 있으면 알코올이 소장으로 가는 속도가 늦춰지고 그만큼 농도가 낮아진 후 간으로 전달된다. 그러나 빈속일 경우에는 알코올이 위장에서 흡수되어 간으로 바로 전달되기 때문에 간에 무리가 갈 수 밖에 없는 것.

음주 전 포만감이 싫다면 간의 회복력을 돕는 음식 위주로 조금씩만 먹어두자. 달걀 노른자에는 간의 해독작용을 돕는 주요 성분인 메티오닌이 풍부하고, 초코우유에는 위벽을 보호하는 기능과 함께 타우린, 카테킨 등이 함유되어 있어 알코올 분해에 효과적이다. 만약 어쩔 수 없는 상황으로 빈속에 술을 마셔야 한다면 와인, 샴페인, 맥주 등 알코올 농도가 낮은 술을 천천히 마시는 것이 바람직하다.

◆음주 중 TIP

술자리에서 술을 ‘적당히’ 마신다는 것은 힘들지만 의식적으로라도 자신의 음주상태를 파악하며 마시는 것이 필요하다. 개인차가 있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 건강한 성인 남자를 기준으로 하루 적정 음주량은 대략 소주 1병, 맥주 1,000cc, 와인 5잔 정도가 적절하고 여성은 그 절반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남성과 똑같은 양의 알코올을 마시면 간에 더 무리가 갈 수밖에 없다.

음주 시 충분한 안주는 알코올의 흡수 속도를 늦춰 간의 손상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 삼겹살, 치킨과 같은 기름진 안주는 노폐물을 발생시켜 오히려 간을 피로하게 하고 지방간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타우린 성분이 풍부한 홍합, 모시조개, 바지락 등의 조개류나 단백질이 풍부한 안주를 선택해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야 한다.

◆음주 후 TIP

술이 간 손상에 미치는 영향은 간혹 폭음하는 것보다 조금씩 자주 마시는 것이 더 나쁘다. 이는 성인 남자의 경우 소주 2병, 여성은 1병을 마시면 꼬박 하루가 지나야 겨우 알코올 해독이 되는데 간 기능을 완전히 회복하기 전에 술을 마시면 장기적인 손상이 올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같은 양의 술을 마시더라도 매일 마시는 것보다 1주일에 최소한 2~3일은 금주하는 것이 간의 피로를 덜어주고 간 손상을 줄이는 방법이다.

술 마신 다음 날은 간이 쉴 틈 없이 알코올을 분해하기 때문에 그만큼 에너지가 많이 소모돼 신체 피로도가 쌓인 상태다. 따라서 가볍게 걷거나 계단을 오르내리는 등 저강도 운동을 통해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하는 것이 좋다. 적당한 사우나도 체내 독성물질을 배출하고 컨디션의 회복을 돕는데 장시간 지나친 사우나는 오히려 수분부족으로 숙취해소에 방해가 될 수 있다.

◆일상 TIP

간은 우리 몸에 발생하는 독소를 제거하는 해독기관이다. 따라서 술을 마셔도 간 기능이 저하되면 숙취가 오랫동안 지속될 수 밖에 없다. 음주가 잦은 연말에는 건강기능식품 리튠의 ‘프로-리버’ 등 평소 간에 좋은 식품들과 함께 영양소를 꾸준히 섭취해 둔다면 간 기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