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뉴스=강현우 기자]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9일 이른바 ‘문화계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특정 예술인 지원에서 배제한 명단 있었다”고 말했다.

조 장관은 이날 최순실 국정농단 국조특위 7차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했다.

당초 조 장관은 이날 청문회 증인으로 채택됐지만 “이미 위증으로 고발된 상태이기 때문에 과거와 동일한 진술을 하게 될 경우 이는 또 다른 위증으로서 오히려 반성의 기미 없는 진술로 될 우려가 있다”며 불출석 사유서를 냈다.

그러나 국조특위의 동행명령장 발부에 따라 이날 오후 2시 청문회에 출석했다.

이날 조 장관에게는 문화계 블랙리스트 존재 여부와 관련된 특위 위원들의 질문이 쏟아졌다.

이에 조 장관은 “위증 혐의로 이미 특검에 고발됐기 때문에 오늘 답변이 곤란하다”며 “블랙리스트로 실망을 준 점 깊이 사과한다”고 답을 회피했다.

그러나 이용주 국민의당 의원 등 특위 위원들의 집요한 질의가 이어졌고, 조 장관은 “예술인에 대한 지원을 배제하는 명단이 있었던 것으로 여러가지 사실에 의해서 밝혀지고 있는 거 같다”며 ”(특검) 조사 과정에서 (문화계 블랙리스트)문서가 있었다는 진술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문화계 블랙리스트 존재를 사실상 인정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