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여의도 당사서 대선 출마 공식 선언..“분권형 대통령제로 헌법 개정할 것”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이인제 전 새누리당 최고위원이 새누리당 첫 주자로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이 전 최고위원의 대선 도전은 지난 1997년, 2002년, 그리고 2007년에 이어 네 번째다.

이 전 최고위원은 지난 15일 여의도 당사에서 “통일은 경제”라며 “일자리를 만드는 대통령이 되겠다”며 제19대 대전 출마에 강한 의지를 보였다.

그는 “엄중한 시기 탄핵정국으로 국가 리더십이 흔들리고 있다”며 “대통령의 과오가 무엇인지, 탄핵재판의 결론이 어떻게 될지 머지않아 실체가 밝혀지겠지만 집권당의 일원으로 무한책임을 통감한다”고 밝혔다.

또한 이 전 최고의원은 “제가 대통령이 되면 6개월 이내로 분권형 대통령제로 헌법을 개정하겠다. 경제, 교육, 노동, 복지 등 내정은 내각제로, 외교, 안보, 국방 통일 등 외정은 대통령제로 권력구조를 바꿔야만 연정이 가능하다”고 대선주자로서 공약을 언급했다.

아울러 “다음 대통령의 임기도 단축해야 한다”며 “2020년 3월에 대통령 선거를 하고 4월에 총선을 하면 우리 정치가 정상궤도에 진입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새누리당은 보수의 가치를 지키는 보수 세력의 중심이 되는 정당”이라며 “긍지와 자부심으로 개혁과 통일을 성공시킬 세력은 보수다. 저 이인제가 여러모로 능력이 부족하고 걱정을 많이 끼쳤지만 불굴의 의지로 번영과 통일을 위해 헌신할 기회를 허락해 달라”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새누리당은 국민에게 용서를 구하고 뼈를 깎는 혁신을 통해 새로 태어나려 한다. 그러나 이것만으로 책임을 다할 수는 없다”며 “나라가 직면한 이 위기를 돌파하는데 앞장 서 헌신해야만 국민에 대한 도리”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통일의 문을 여는 대통령이 되겠다. 통일의 여건은 성숙됐고 그 결정적 기회가 아주 가까이 오고 있다”며 “실엄이나 불경기도 통일이 몰고 올 대성장의 폭풍 속에서 해결되고 지금 절망에 허덕이는 젊은이들에게 무한한 기회를 가져다 줄 것이다. 이보다 더 큰 경제가 어디에 있느냐”고 반문했다.

한편, 이 전 최고의원의 대선 출마 선언은 이번이 네 번째다.

그는 지난 1997년 국민신당을 창당해 도전했지만 3위에 그쳤고, 2002년 새천년민주당 소속 당시에는 노무현 전 대통령에 패해 본선 진출에 실패했다. 또 2007년에는 민주당 대선후보로 출마했지만 또 다시 5위로 낙선한 바 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