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새누리당 윤리위원회 회의..“이번주까지 인적쇄신 매듭지을 것”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새누리당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의 인적 청산이 본격화되고 있다.

새누리당은 지난 주 상임전국위원회를 열어 비대위를 구성했다. 또 윤리위원회 구성도 마무리했다. 윤리위를 구성했다는 것은 인적 청산의 절차를 밟겠다는 의미다.

서청원·최경환 의원의 자진탈당을 권유했지만 두 사람은 자진탈당을 없다면서 거부했다. 이로써 자진탈당은 없고, 인 위원장이 칼춤을 춰야 하는 상황이 됐다.

인명진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

인 위원장은 16일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 및 주요당직자회의에서 “최대한으로 (빠르게) 한다. 이번주에 윤리위원회가 가동되니 이번주까지 매듭지어야 한다”고 밝혔다.

인 위원장은 “인적쇄신은 윤리위가 중립적이고 독자적으로 결정한다”면서 “어떤 분을 (징계 대상으로) 선정할 지, 어떻게 징계할 지도 윤리위가 독자적으로 결정할 일”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징계는) 윤리위에 맡기고 우리 당은 어떻게 민생을 돌보는 일을 할 것인가에 당력을 총집중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윤리위는 이날 오후 여의도 당사에서 비공개로 열렸다. 이 자리에서는 서청원·최경환 의원의 징계 및 상임전국위원회를 개최하지 못하게 하기 위해 조직적 반발을 한 것에 대한 논의도 이뤄질 것으로 알려졌다.

인 위원장으로서는 새누리당이 거듭나고 있다는 모습을 설 연휴 직전에 보여야 설 연휴 동안 민심이 바뀔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때문에 이번주 안에 인적 청산을 마무리하겠다는 전략이다.

인 위원장은 여론을 등에 업고 있다. 인적 청산을 해야 한다는 것은 국민적 열망이기도 하다. 또 당내 권력도 갖고 있다. 현역의원들이 생사여탈권을 인명진 위원장에게 맡겼다. 당내 권력을 장악함으로써 인 위원장으로서는 인적 청산의 발판을 마련했다는 분석이다.

또 다른 문제는 ‘박근혜 대통령’의 처리다. 당 안팎에서는 박 대통령의 탈당도 처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있다. 하지만 인 위원장은 아직까지 박 대통령의 탈당에 대해서는 특별하게 언급하지 않았다.

오히려 탈당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때문에 박 대통령의 탈당은 본격적으로 논의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서청원·최경환 의원이 과연 탈당 요구에 대해 얼마나 저항을 할 것이냐는 것이다. 이미 서 의원은 형사소송 및 행정소송까지 제기했다. 정치적 문제를 법적으로 풀겠다는 의도가 깔려있다.

윤리위에서 징계가 진행된다고 해도 서청원·최경환 의원의 조직적 반발은 상당히 거세질 것으로 보여진다. 이로 인해 새누리당의 갈등이 이번주 최고조를 달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하지만 여론은 인 위원장 편이다. 그리고 당권을 확실하게 접수했기 때문에 인 위원장의 성공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을 것이라는 게 당 안팎의 시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두 사람의 저항 역시 만만찮을 것으로 보여진다. 이 갈등이 오래 지속되면 아마도 새누리당에게는 절대적으로 불리할 수밖에 없다. 때문에 하루라도 빨리 정리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