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광화문 KT사옥 앞 연임 반대 기자회견..이사 전원 횡령혐의로 특검 고발 방침

[공공뉴스=박주연 기자] KT새노조와 시민단체가 황창규 KT 회장의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KT새노조와 참여연대 등 시민단체들은 16일 서울 광화문 KT사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순실-박근혜 부역자 황창규 회장은 즉시 KT를 떠나야 한다”고 밝혔다.

새노조 등 단체들은 최근 황 회장이 연임 의사를 밝힌 것과 관련해 “황 회장이 있을 자리는 KT 회장실이 아닌 특검 조사실”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황창규 KT 회장

이들 단체는 황 회장을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에 적극 협력한 부역자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최씨 소유로 알려진 미르·K스포츠 재단에 KT가 각각 11억원, 7억원의 자금을 출연한 것에 대해 “KT 규정에는 10억원 이상의 출연 또는 기부의 경우 이사회의 의결을 거치도록 돼 있으나, 이사회 결의 없이 덜렁 출연을 약정하는 등 기본적인 절차조차 제대로 지켜지지 않은 출연이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출연이 이뤄졌던 2015년, KT는 적자를 기록한 상태였고 그 한 해 전에는 회사가 어렵다며 8300명을 명퇴시킨 바 있었다”며 “그러나 최씨 재단의 출연 요구에는 절차도 무시하고 초스피드로, 모든 이사의 동의 하에 출연이 결정됐다. 이런 행태로 볼 때 황 회장은 결코 피해자가 아닌 국정농단의 협력자 내지 부역자”라고 일갈했다.

또한 황 회장은 국정농단 세력을 회사 내로 끌어들여 이들의 이권추구를 조직적으로 지원한 공범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황 회장은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의 지시에 따라 차은택의 측근 이동수를 브랜드지원센터라는 조직을 신설해 전무로 입사시켜 최씨 소유 기업인 플레이그라운드에 68억원 규모의 광고를 몰아주는 등 최씨의 이권 챙기기에 적극 협력했다는 의혹이 불거진 상태.

이들은 최씨의 딸 정유라씨가 연루된 이번 사태의 출발점이고, 평창올림픽과 동계스포츠는 최씨 조카 장시호씨가 주도하던 최씨의 핵심 비즈니스였다는 점에서 황 회장은 일시적 부역자를 넘어 사실상 최씨 이권 추구의 공범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황 회장은 취임 당시 박 대통령의 낙하산 아니냐는 여론과 삼성전자 반도체 산재 은폐 책임자라는 비판이 제기됐지만, 그는 국민기업 CEO임을 강조했다”며 “그러나 황 회장은 더 이상 국민기업 CEO 자격이 없다. 국민의당, 정의당이 황 회장의 연임을 반대하는 서명을 낸 바 있고, 각종 시민단체들의 연임반대 성명도 이어지고 있다”고 했다.

이어 “각계각층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만약 이사회가 황 회장의 연임을 결정한다면, 그것은 KT가 국민기업이 아닌 대한민국 국정농단 세력들의 사유물임을 선언하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비난했다.

마지막으로 이들 단체는 황 회장은 물론 KT의사 결정단위인 이사회도 지금까지 아무런 반성도 사과도 하지 않았다고 질타했다.

이들은 “황 회장은 ‘외부 낙하산 인사 근절 방안을 마련하겠다’는 등 적반하장의 논리를 펴고 있고, 부풀린 실적을 바탕으로 ‘아직도 KT에서 해야 할 일이 남아 있다’고도 주장한다”며 “반성하지 않는 자들이 기업을 지배하는 한 KT는 계속 권력의 이권 추구 수단에 불과할 것이고 제2의 최순실은 또 다시 출현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KT 노동자로서 또 촛불로서 요구한다. 황 회장은 국정농단 연루 과정을 깊이 반성하고 회장직에서 즉각 사퇴해야 한다”며 “그에게 남아 있는 KT에서의 할 일은 제기된 혐의에 대해 성실하게 수사를 받는 일이다. 이사회도 반성과 더불어 황 회장 연임 심사 자체를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이들은 특검을 방문해 지난 해 10월 황 회장을 고발한 건에 대한 엄중한 수사를 촉구하는 한편, 미르재단 출연을 결정할 당시 KT 이사 전원을 횡령혐의로 특검에 고발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