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여론조사 1위 문재인 대세론 확산..사실상 ‘반문연대’ 노림수에 여야 반응은 ‘싸늘’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조기대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정국이 요동치고 있는 가운데,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의 공동정부론과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의 개헌추진론이 한바탕 붙게 됐다.

현재 여론조사 1위를 달리고 있는 문 전 대표의 대세론이 굳어지기 위해서는 야권의 공조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상황. 반면 문 전 대표 뒤를 추격 중인 반 전 총장이 지지율 반등의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서는 정치세력의 공조가 필요하다.

핵심은 ‘반문(반문재인) 연대’다. 문 전 대표와 반 전 총장은 지난달 31일 각각 ‘공동정부론’과 ‘개헌추진론’을 승부수로 던졌다.

후위 그룹과 격차를 벌리며 대세론을 입증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지난달 31일 서울 여의도의 한 카페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공동정부’를 비전으로 제시하면서 “빅텐트, 제3지대, 반문연대는 정권교체를 반대하는 연대, 정권연장연대에 지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사진=뉴시스>

◆‘공동정부론’ 꺼내든 文..“내가 대세 맞다”

문 전 대표는 제3지대 빅텐트론을 무용지물시키기 위해 집권정당 확장 개념인 공동정부론을 들고 나왔다.

이날 서울 여의도의 한 카페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문재인이 대세다’ 이런 말들을 많이 하는데 실제로 확인해보니 제가 대세가 맞다”며 “정권교체라는 대의를 함께 한다면 어떤 정치 세력이든 함께 할 것”이라고 공동정부론 구상을 밝혔다.

이어 문 전 대표는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을 겨냥해 “빅텐트론, 제3지대, 반문연대라는 움직임은 정권교체를 반대하는 연대, 정권 연장 연대에 지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또한 그는 친문(친문재인) 패권주의 시비와 관련해 “저를 가두고 확장되지 못하게끔 반대하는 세력이 퍼트리는 프레임”이라고 일축하며 “저에 대한 지지는 국민들 속에 있다. 당내에서 강력한 패권을 가져본 적 없으나 국민들이 지지한다”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문 전 대표의 공동정부론은 자신이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에서 승리를 하고, 대선 본선에서 승리해 대통령이 된다고 해도 다른 정당에 문호를 개방하고 공동정부를 만들겠다는 것.

이는 제3지대 빅텐트론을 깨부수기 위한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정의당과 국민의당을 향한 일종의 러브콜이라는 해석이다.

무엇보다 국민의당이 제3지대 빅텐트에 들어갈 확률이 높아지면서 문 전 대표로서는 공동정부론을 제시함으로써 국민의당에게 선택의 폭을 넓히게 만들어서 빅텐트론을 무용지물로 만들기 위한 전략이라는 분석이다.

문제는 국민의당이 공동정부론을 덥썩 받을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것이다. 국민의당이 반문 정서 기대에 탄생한 정당이라는 점을 살펴볼 때 공동정부론을 받아들이기는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호남 민심이 만약 공동정부론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요구할 경우, 국민의당으로서도 고민에 빠지지 않을 수 없다는 관측이다.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은 31일 ‘대선 전 개헌’에 찬성하는 모든 정당의 정파 대표들이 참여하는 개헌추진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 하지만 여야 모두에게 외면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사진=뉴시스>

◆반기문, ‘개헌추진협의체’ 구성 제안

반 전 총장은 이에 대항해 개헌추진협의회 구성을 제안했다. 반 전 총장도 문 전 대표와 같은 날 서울 마포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모든 정당 정파 대표들로 개헌협의체 구성하자”고 제안했다.

문 전 대표가 개헌에 소극적인 점을 부각시키면서 개헌에 적극적인 반문 세력을 규합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반 전 총장 자신이 있는 것이다.

반 전 총장이 귀국 이후 지지율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그렇다고 해서 특정 정당에 들어갈 수도 없는 입장이다. 때문에 자신을 중심으로 정계개편을 하기 위해 결국 개헌추진협의체 구성을 제안한 것이다.

개헌추진협의체를 구성하게 될 경우 결국 정계개편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 또 자신이 개헌 세력이라는 점을 부각시켜서 지지율 반등의 기회로 삼으려고 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그것이 현실화되기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바른정당과 국민의당은 내부사정이 복잡한 상황에서 반 전 총장의 개헌 카드를 덥썩 물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뿐만 아니라 개헌에 대해 각자 생각하는 것이 다르기 때문에 설사 개헌추진협의체를 구성한다고 해도 반 전 총장 중심으로 움직일 가능성이 극히 낮아 보인다는 것이 정치권 안팎의 시각이다.

아울러 이미 국회에서는 개헌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 때문에 개헌추진협의체는 옥상옥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따라서 반 전 총장의 의도대로 움직이는 것은 힘들 것이라는 관측이다.

◆與野 모두 ‘싸늘’..외면받은 개헌 승부수

실제로 반 전 총장의 개헌협의체 구성 제안에 야당은 물론 여당까지 모두 ‘관심 없다’는 싸늘한 반응이다.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지지율이 떨어지니 고육지책을 쓰는 것”이라며 “번지수를 잘못 찾은 것 같다”고 비판했다.

김경진 국민의당 수석대변인도 “반 전 총장은 정당 대표도, 국회의원도 아닌데 개헌 관련 기구를 언급할 자격이 있는지 의구심이 든다”며 “개헌 논의는 외부 기구가 아닌 국회 내 개헌특위에서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했다.

또한 정제원 바른정당 의원은 “명분은 좋지만 현실성이 있을지 모르겠다”며 “개헌연대 제안보다 자신이 경선을 어디서 할 것인지를 빨리 선택해야 한다”고 말했다.

인명진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은 반 전 총장 기자회견 직후 한 언론을 통해 “그런 말씀을 들어오자마자 하셨어야 하고 방식도 옳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어 “(개헌연대는) 좋은 말씀이지만 절차에 있어 예의도 있는데 불쑥 기자회견을 해서 하겠다고 하면 예의가 되는 얘기인가”라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