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국민의당·정의당 “여야 합의 정신 위배..개혁국회 임무 완수해야”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전체회의에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자리가 비어있다. 자유한국당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서 야당이 단독으로 이랜드, MBC 등에 대한 청문회 개최안을 통과시킨 것에 반발해 상임위 보이콧을 선언했다.<사진=뉴시스>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자유한국당이 15일 국회 상임위 보이콧을 선언한 것과 관련해 야3당이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자유한국당이 이날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서 야당이 단독으로 이랜드, MBC 등에 대한 청문회 개최안을 통과시킨 것에 반발해 상임위 보이콧을 포함해 강경 투쟁을 이어나가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

이재정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자유당이 내세운 명분은 여야 합의 정신 위배”라며 “국민 고통을 외면하고 환노위 상임위장을 뛰쳐나간 것은 정작 자유당”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자유당이 내세우는 여야 합의가 우리 노동자의 하나밖에 없는 목숨과 건강보다 소중한가. 방송의 공정성과 노동3권보다 우위에 서는가. 사용자의 전횡으로 고통 받는 월급 노동자의 눈물과 고통보다 소중한가”라고 비판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여야 합의 국회정신의 참된 정신을 오도하지 말라”며 “국민을 외면하고 민심을 분노하게 한 이승만 자유당이 어떤 말로를 맞이하게 됐는지 박근혜의 자유당은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용호 국민의당 원내대변인도 이날 논평에서 “자유당이 당명을 개정한 후 첫 일이 국회 보이콧이 돼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민주당도 자유한국당에 국회 보이콧의 빌미를 주지 않도록 좀 더 신중한 처리를 했어야 한다”며 “환노위 문제는 환노위 차원에서 대화와 협력을 통해 풀고 여야 협치를 이룰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주길 요청드린다. 어떠한 경우에도 국회는 정상화돼야 하고, 2월 개혁국회는 민심이 부여한 개혁국회 임무를 완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김종대 정의당 원내대변인도 “자유한국당이 당명을 바꾸면서 의회와 정의당의 본질마저 잊어버린 것 아닌지 심히 의심스럽다”며 “한국당은 현 상황을 수습할 능력이 없으면 정해진 일정에 따라 국회 정상화에 동참하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