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 사이트 내 카페 개설..주식 저평가 관련 법적 대응 등 추진 움직임

[공공뉴스=이민경 기자]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이 골머리를 앓고 있는 모양새다.

KB금융이 KB손해보험을 100% 자회사로 편입해 상장폐지할 가능성이 제기됨에 따라 KB손보 주가의 저평가가 이어지면서 이에 뿔난 KB손보 소액주주들이 법적 대응과 함께 윤 회장의 퇴진 움직임을 본격화하고 있는 것.

특히 윤 회장은 올해 11월 임기 만료를 앞두고 있는 상황. 연임을 앞두고 ‘1등 리딩뱅크’ 탈환에 자신감을 보이고 있지만, 정작 주주 이익이나 권익은 부당하게 침해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악재로 작용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

21일 KB손보 등에 따르면, KB손보 개인주주 모임은 지난달 23일 한 포털 사이트에 ‘KB금융 윤종규 회장 퇴진하라!’라는 카페를 개설했다.

해당 카페 게시판에는 ‘변호사를 통한 법적대응’ ‘3자 배정 증자 해명요구서’ 등 다수의 글이 게재됐다.

소액주주들은 윤 회장에게 보내는 서신에서 “현대증권 주식교환 이후 작년 하반기부터 KB손보 주식교환 가능성이 공공연하게 거론되면서 주가 폭락이 거듭하고 있다”며 “사상최대 실적과 본질 기업 가치는 100% 자회사라는 현실 앞에서는 아무런 의미가 없게 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KB지주 윤리강령에 있는 ‘투자자의 권리보호’ 같은 문구가 자회사 KB손보 주주들에게도 똑같이 유효한 규정임을 보여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앞서 윤 회장은 비은행부문 강화를 수차례 강조해왔다. 현대증권 인수가 그 중 하나다. KB금융은 현대증권을 자회사로 편입하면서 그룹 내 비은행 비중을 40%대 가까이 올리게 됐다.

업계에서는 KB금융이 KB손보도 완전자회사 전환을 추진할 것으로 보고 있다. KB손보 소액주주 지분과 KB금융이 보유하고 있는 자사주를 맞교환한 뒤 상장폐지하는 방안을 취할 것으로 전망했다.

그렇게 될 경우 KB금융의 비은행 부문 수익률은 상승하고, KB손보에 대한 장악력도 극대화된다. 하지만 KB금융 측은 자회사 추진설 당시 “구체적으로 결정된 바 없다”며 선을 그었다.

그러나 KB손보 소액주주들은 KB손보 주가의 저평가 되고 있는 원인이 KB금융 때문이라고 보고 카페 개설 등 적극적인 대응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KB손보의 2016년 영업이익은 3889억원으로 전년(2423억원)보다 60% 이상 증가했다.

또한 지난해 1~9월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3213억원, 2489억원으로 각각 전년 동기 대비 73.5%, 68.6% 급증했다.

같은 기간 경쟁 손보사들의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증감률은 ▲삼성화재 –3.5%, 3.0% ▲현대해상 33.0%, 43.7% ▲동부화재 21.1%, 12.3% ▲메리츠화재 48.0%, 49.0% 등이었다.

포털사이트에 개설된 윤 회장 퇴진 카페

하지만 이 같은 호실적에도 경쟁사들보다 주가가 저평가되고 있다는 것이 문제다.

KB금융은 지난해 12월 제3자 배정 유상증자를 단행하면서 KB손보에 대한 지분율을 33.3%에서 39.8%로 높였다. KB금융으로서는 KB손보 지분율을 높여가는 상황에서 KB손보 주식이 싸야 훨씬 유리하다. 때문에 KB금융의 입김이 작용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일각에서는 KB금융이 지분율을 확보하면서 전체 주식 수 역시 늘려 소액주주들의 가치가 희석됐다는 지적과 함께 그 피해는 소액주주들에게 고스란히 돌아올 수도 있다는 우려를 내놓고 있다.

이와 관련, KB금융 관계자는 지난해 연말 증자에 대해 “금리가 오르면서 채권 평가 손실이 발생했고 지급여력비율(RBC비율)이 150% 하회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 데 따른 것”이라며 “대주주 책임경영 측면에서 실시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KB손보와 합병을 위해 증자에 참여했다는 말도 어폐가 있다”며 “추후 주가 등락을 알 수 없는 상황에서 주가가 떨어질 것을 우려해 증자에 참여했는데, 현재 결과적으로 주가가 하락했다고 해서 (소액주주들이) 법적으로 회사에 책임을 물을 수 있는지는 의문이다. 당시 증자에 참여하지 않았다가 지금보다 더 주가가 떨어졌다면 누가 책임을 질 것인가”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