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연대, 최순실 뇌물 의혹 총수 기자회견 후 특검에 고발장 접수..엄중 수사 촉구
“이재용 구속 끝 아닌 시작”..재벌총수들 조직적 증거인멸 우려 커 구속수사 절실

[공공뉴스=박주연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 17일 박근혜 정부의 ‘비선 실세’ 최순실씨 일가에 거액의 뇌물을 건넨 혐의로 구속된 가운데, 다른 재벌 총수들에 대한 처벌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24일 참여연대에 따르면, 시민단체 재벌개혁과 경제민주화실현을 위한 전국 네트워크(경제민주화전국네트워크)와 박근혜정권퇴진 비상국민행동 재벌구속특별위원회(퇴진행동 재벌구속특위)는 지난 21일 서울 강남구 대치동에 위치한 박영수 특별검사팀 사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 단체는 이날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을 뇌물죄로 고발했다.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정몽구·최태원·신동빈, 뇌물·배임 등 혐의로 특검에 고발장 접수

시민단체가 특검팀에 제출한 고발장에 따르면, 정 회장과 최 회장, 그리고 신 회장에 적시된 죄목은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죄(뇌물) 및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죄(업무상 배임) 등이다.

이들은 모두 지난 2015년 7월 24일과 25일 박근혜 대통령을 단독으로 면담했던 대기업 회장이다.

시민단체는 이들 기업들도 삼성과 마찬가지로 미르·K스포츠 재단 막대한 자금을 출연하고 각종 특혜를 누렸지만, 아직 제대로 된 수사조차 이뤄지지 않자 이 같은 움직임을 보인 것.

시민단체들은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최대 관문인 이 부회장의 구속으로 정권과 재벌의 뇌물범죄를 파헤칠 첫 단추를 뀄다. 이 부회장의 구속은 끝이 아닌 시작”이라며 “다른 모든 ‘뇌물총수들’을 신속히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재벌총수들은 조직적 증거인멸의 우려가 커 구속수사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시민단체에 따르면,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이 지난해 10월12일 작성한 메모에서 박근혜 대통령은 미르·K스포츠 재단과 관련해 ‘청와대는 재단 모금과 인사에 개입하지 않았고 대기업들이 자발적으로 후원한 것’으로 말을 맞추도록 지시했다.

이들은 “박근혜·최순실 게이트가 세상에 알려지기 시작할 때부터 조직적인 증거인멸을 시도했고, 벌써 네 달이 지났다”며 “더 이상 범죄자 박 대통령과 뇌물을 제공한 재벌총수들이 증거를 인멸하고 범죄사실을 은폐할 시간을 주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롯데의 경우 지난 2015년 10월부터 2016년 10월까지 13개월 동안 그룹 수뇌부가 안 전 수석과 53차례 유선통화 및 문자메시지를 주고받았다. 이 기간에 롯데는 박 대통령 독대에 이어 미르-K스포츠재단에 자금을 제공했다.

특히 검찰이 내사에 착수한 기간에 연락이 집중됐는데, 당시 롯데는 압수수색 전 컴퓨터 하드디스크를 폐기하고 K스포츠 재단에 제공한 70억 원을 급히 돌려받는 등 조직적 증거인멸을 자행한 흔적이 역력하다고 시민단체는 지적했다.

또한 김창근 SK이노베이션 회장은 지난 2015년 8월 안 전 수석에게 ‘하늘같은 은혜 영원히 잊지 않고, 최 회장과 모든 SK 식구를 대신해 감사드린다’는 문자메시지를 보냈다. 이는 최 회장의 광복절 특별사면 직전에 보낸 문자로 알려져 파장이 일고 있다.

SK는 미르·K스포츠 재단에 111억원 출연 대가로 최 회장의 사면을 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현대차는 삼성 다음으로 많은 128억원을 미르·K스포츠 재단에 제공했고, KD코퍼레이션을 통해서도 금전적 이득을 제공했다.

현대차는 그 대가로 삼성동 한전부지 특혜와 함께 십 수 년 간 불법파견과 노동탄압에 대한 면죄부를 얻었지만 지금까지 특검의 재벌수사에서 현대차는 언급조차 되지 않았다.

이에 시민단체는 “삼성에 이어 3대 세습을 준비하고 있는 현대차를 철저히 수사하지 않는다면 또 다른 재벌게이트를 예비하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일갈했다.

◆시민단체 “특검 연장해 재벌 총수 신속히 수사하라”

시민단체는 “이번 박근혜·최순실게이트의 시작이자 본질은 미르·K스포츠 재단 건으로 촉발된 정권과 재벌의 뇌물범죄와 국정농단”이라며 “특검의 임무는 이 모든 파렴치한 범죄를 낱낱이 밝히고 범죄자들을 처벌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밝혀내야 할 진실이 산적한 상황에서 특검의 연장을 가로막는 것은 국민의 명령을 거역하고 다시 뇌물과 특권이 판치는 재벌과 권력의 세상을 이어가겠다는 것일 뿐”이라며 “특검은 오직 국민의 명령이라는 일념으로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몸통, 재벌총수들을 신속히 수사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