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오전 평안북도 동창리 일대서 쏘아 올려..한미 합동훈련 반발 분석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북한이 6일 오전 평안북도 동창리 일대에서 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를 쏘아올렸다.

이는 지난달 12일 ‘북극성 2형’ 중거리 탄도미사일(IRBM)을 발사한 지 22일 만이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북한은 이날 오전 7시36분께 평안북도 동창리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불상 발사체를 발사했다.

평북 동창리 일대에서 미사일 추정 물체가 발사된 직후 우리 군의 이지스함 레이더와 그린파인레이더 등 자체 감시 자산을 통해 발사체를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의 이번 미사일 발사는 한미 연합 훈련에 대한 무력시위에 가깝다는 분석이다. 한미 군은 지난 1일부터 연합훈련인 독수리(FE) 훈련을 역대 최대규모로 실시하고 있다.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는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발사할 수 있는 발사장이 있는 곳이다. 때문에 이번 발사체 시험발사가 동창리 일대에서 이뤄진 것을 감안하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인 KN-08이나 KN-14를 발사했을 가능성도 있다.

북한은 지난 해에도 FE연습 기간 중 무수단 중거리미사일과 스커드 단거리 미사일,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등 8차례에 걸쳐 15발의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바 있다.

북한의 노동당 기관지인 노동신문은 지난 3일 “지상 대 지상 중장거리 전략탄도탄 북극성-2형만이 아닌 보다 새형의 주체적 전략무기들이 대지를 박차고 만리창공으로 더 기운차게 날아오를 것”이라며 새로운 미사일 실험을 예고한바 있다.

한편, 합참은 현재 북한이 쏜 발사체의 종류와 비행 거리 등을 분석 중이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