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뉴스=이미랑 기자] 군 당국은 28일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가능성과 관련, 만반의 대비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노재천 합동참모본부 공보실장은 이날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이 최근 탄도미사일 엔진 시험을 3차례 했다는 외신와 관련된 질문에 “우리 군은 북한이 미사일 능력 고도화를 위한 활동을 지속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한다”며 “외신 보도 내용도 그 연장선상에서 평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노 실장은 북한의 ICBM 발사 가능성에 대해서는 “어떤 도발시기에 대해서 예단해서 제가 말씀드리기는 제한된다”며 “그러나 우리 군에서 누차 강조했던 것처럼 도발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만반의 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했다.

앞서 CNN은 27일(현지시각) 미 국방부 관리 2명을 인용해 북한이 지난 18일에 이어 24일에도 탄도미사일 엔진 시험을 추가로 실시했다고 보도했다.

미 국방부 당국자들에 따르면, 북한은 최근 몇 주 사이 미사일 엔진 시험을 총 3차례 진행했다.

북한은 지난 18일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서해발사장에서 국방과학원이 자체적으로 새로 개발한 ‘대출력 발동기(고출력엔진) 지상분출시험’에 성공했다고 밝힌 바 있다.

CNN은 북한이 지난 18일 선보인 신형 고출력 엔진이 ICBM에 사용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북한이 신형 고출력 엔진을 ICBM에 활용하고자 할 때 추가 조정 작업이 필요한지는 명확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