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도동계 김현철·김덕룡 등 문재인 후보 지지 선언

김영삼 전 대통령의 차남 김현철 국민대 특임교수는 지난 19일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 지지를 선언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김영삼 전 대통령의 차남 김현철 국민대 특임교수와 상도동계 좌장인 김덕룡 김영삼민주센터 이사장이 지난 19일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 지지를 선언했다.

김 교수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문 후보만이 민주화 전통의 맥을 잇고 영호남의 진정한 화합과 이 사회에 만연돼 있는 각종 갈등과 분열을 통합할 수 있는 유일한 후보라고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김 이사장은 문 후보에 대해 “앞으로 국민통합을 하려면, 연합정치가 필요한데 그래도 (문 후보가) 제일 큰 정당을 이끌고 있고 경륜이 있다”며 “누구보다도 통합정부를 만드는데 가장 적임자”라며 지지를 선언했다.

이 두 사람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도 상당한 공을 들인 인물이다. 그렇기 때문에 국민의당에서는 엇갈린 반응을 내놓았다.

국민의당은 김 교수에 대해 “김영삼 전 대통령 시절 ‘소통령’으로 불리며 국정을 농단한 주인공”이라고 평가절하를 한 반면 김 이사장에 대해서는 공들인 인재를 빼앗겼다면서 못내 아쉬워했다.

이 두 사람이 문 후보에게 넘어가면서 안 후보 측으로서는 상당히 뼈 아픈 상황이 됐다. 안철수 후보가 부산 출신이기는 하지만 호남 정치인 이미지가 너무 강하게 각인된 상태다.

이런 이유로 각종 여론조사에서는 TK에서 지지율 1위를 달리고 있다. 하지만 PK에서는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반면 문 후보는 호남에서 박해를 받는다고 PK는 생각을 하면서 문 후보에게 지지를 해야 한다는 여론이 뜨겁다. 즉, 호남에서 친문 패권주의가 강하게 작동하는 것이 오히려 PK에서는 이득이 되고 있는 셈이라는 해석이다.

이런 균형을 깰 사람으로 김 교수와 김 이사장의 영입이었다. 그런 점에서 국민의당은 뼈 아픈 실책이다.

물론 이 두 사람에 대한 평가는 ‘흘러간 레코드판’이라는 이야기도 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YS의 상징적 인물이라는 점에서 문 후보가 이 두 사람을 영입하면서 상당한 지원군을 얻었다는 것.

특히 김대중 전 대통령의 삼남 김홍걸씨가 문재인 캠프에서 활약하고 있다는 점에서 김 교수와 손을 잡고 선거유세를 다닌다면 엄청난 시너지 효과를 누릴 것으로 기대된다.

그야말로 국민의당으로서는 뼈 아픈 실책이다. 국민의당이 현재 극복해야 할 것은 호남정당이라는 이미지를 벗어나는 것이다.

그러자면 김 이사장의 영입은 절대적으로 필요했다. 그러나 그것이 이뤄지지 않음으로써 뼈 아픈 실책이 됐다. 이는 두고두고 이번 대선에서 국민의당으로서는 아쉬운 대목이라고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