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5당 원내대표와 靑 오찬..협치 본격 시동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원내대표가 19일 오찬 회동을 갖는다. 이번 회동은 문 대통령 취임 이후 갖는 첫 번째 여야 원내대표들의 회동이기 때문에 그 의미가 크다.

무엇보다 문 대통령이 협치를 강조했기 때문에 이 회동에서 협치에 대한 내용이 오갈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1일 오후 청와대에서 청와대 참모진과 오찬에 앞서 대화하고 있는 모습<사진=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이 집권여당이 됐지만 120석을 갖고 있기 때문에 집권여당으로서 한계가 분명히 존재하고, 야당들과의 협치가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다.

더욱이 6월 임시국회가 예정돼 있고, 이번 임시국회에서는 이낙연 국무총리 내정자 인사청문회를 비롯해 내각 관료들의 인사청문회가 줄줄이 예고되고 있다. 또 각종 개혁입법 법안이 계류돼 있는 상황이며 일자리 추경 10조원이 기다리고 있다.

때문에 문 대통령과 민주당 입장에서는 낮은 자세에서 회동을 가질 것으로 보인다. 아무래도 야당 원내대표들의 심기를 건드려서 좋을 일은 없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너무 낮은 자세로 일관될 경우 정국 주도권을 야당들에게 빼앗길 수도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기 때문에 과연 그 적정한 선을 찾을 수 있을지 미지수다.

실제로 야당들은 최근 문 대통령의 행보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을 쏟아냈다. 각종 지시에 대해 야당들과 협치도 하지 않은 지시라면서 반발을 하고 있다.

대표적인 예가 5·18 행사 때 ‘임을 위한 행진곡’의 제창을 문 대통령이 지시를 했다. 이를 두고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국민적 합의가 없었다면서 실제로 제창을 거부하기도 했다.

그만큼 사안 하나하나에 대해서도 문 대통령은 야당들과 협력을 하라는 것을 이야기한 것이다. 하지만 문 대통령이 지시를 내린 것은 대통령 훈령으로 굳이 국회의 동의를 구할 이유가 없다. 또 사안 하나하나를 갖고 야당들과 협력을 하게 된다면 그야말로 대통령은 허수아비가 되는 꼴이다.

때문에 야당들의 반발을 무마하면서도 협치를 이끌어낼 수 있는 능력이 과연 문 대통령에게 있을지 두고 봐야 할 문제다.

민주당 역시 생각이 깊을 수밖에 없다. 협치를 이야기하자니 정국 주도권을 야당들에게 빼앗기게 된다. 그렇다고 정국 주도권을 쥐고 있자니 야당들의 반발이 상당히 거세질 수밖에 없다. 여러모로 고민이 되는 대목이다.

야당의 반발을 무마하면서도 야당의 협치를 이끌어내는 것이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결국 국민의 지지 이외에는 답이 없다는 것이다.

때문에 문재인 정부는 여론전에 상당히 민감한 모습이다. 문 대통령이 박수현 대변인에게 모든 회의에 참석하라고 한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라는 해석이다.

대변인이 직접 회의에 참석해서 회의의 내용과 그 분위기 등을 국민에게 가감 없이 전달해서 여론을 이끌어 내달라는 문 대통령의 부탁이라고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