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까지 이틀간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 진행..與 ‘협치 강조’-野 ‘총공세’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문재인 정부의 첫 인선이라고 할 수 있는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24일부터 25일까지 이틀간 열린다.

이번 청문회의 성패 여부에 따라 문재인 대통령의 앞으로 국정운영의 성패 여부가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질문에 성실히 답변하고 질책은 겸허하게 수용하겠다”며 “저의 누추한 인생을 되돌아보고 국가의 무거운 과제를 다시 생각하는 기회로 삼겠다”고 밝혔다.

그는 “국내외적으로 엄중한 시기에 국가와 정치의 발전을 위해 고심하는 청문위원들께 경의를 표한다”며 “보잘 것 없는 제가 문재인 정부 첫 국무총리 후보자로 지명돼 두려운 마음으로 섰다”고 말했다.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제3회의장에서 열린 국무총리 임명동의에 관한 인사청문특별위원회에 참석한 이낙연 후보자가 선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국회, 특히 야당들은 협치를 강조하면서도 이 후보자에 대한 현미경 검증을 예고했다. 야당들로서는 고민되는 대목이기도 하다.

협치를 위해서라면 이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무난하게 끝내야 하지만 자신의 존재감을 드러내기 위해서라면 이 후보자에 대한 철저한 검증을 해야 한다는 것.

이 두 가지 사안이 충돌하면서 야당들로서는 상당히 고민을 많이 했다. 결국 국민의당이나 바른정당은 이 후보자가 특별한 흠결이 없는 관계로 일단 정책검증에 상당한 공을 들이기로 했다.

협치할 것은 협치하겠다고 강조한만큼 특별한 흠결이 없다면 정책검증으로 가야 한다는 입장이다.

국민의당의 경우에는 호남을 기반으로 하고 있고, 바른정당은 젊은 층 유권자들을 주요 타킷으로 삼고 있다. 때문에 문재인 정부에 대해 지나치게 반대할 경우 오히려 지지층이 떠나갈 수 있다는 우려 때문에 협치할 것은 협치하자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는 분석이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주요 타킷이 영남에 노년층 유권자들이기 때문에 보다 강한 야당으로 가자는 분위기다. 때문에 이 후보자에 대해 도덕적 검증을 철저히 하겠다는 입장이다.

한국당은 이 후보자의 자료제출 미비를 이유로 이날 청문회에 보이콧 등을 검토하기도 했지만 정상 참석했다.

청문회에 앞서 정우택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주요당직자회의에서 “(문 대통령의) 첫번째 인사부터 본인의 대선 공약을 어기고 있는 것은 매우 유감스럽다”며 “이 후보자의 인사청문 거부에 대해 우리 야당 입장에서는 도저히 그냥 묵과할 수 없다”고 운을 뗐다.

그는 “앞으로 고위공직자 인사청문의 나쁜 선례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강력하게 문제 제기를 한다”며 “역대 어떤 정부에서도 국무총리는 물론 주요 고위공직자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후보자 가족의 자료 제출을 거부하는 경우는 없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만일 이 후보자가 현재까지 제기된 의혹에 대해 떳떳하고 당당하다면 당연히 먼저 나서서 국회에 관련 자료를 제출해 의혹을 해소해야 할 문제이지 개인정보를 이유로 제출 거부는 있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한국당은 이 후보자에 대해 ▲부인 김숙희씨의 그림 고가 매매 의혹 ▲아들 군 면제 의혹 ▲아들의 증여세 고의 탈루 의혹 ▲모친의 아파트 시세차익 의혹 ▲상속세 누락 의혹 ▲아들 위장 전입 의혹 등을 제기하고 있다.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에 관한 인사청문특별위원회에서 경대수 자유한국당 간사(왼쪽)와 윤후덕 더불어민주당 간사가 악수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은 한국당이 제기한 의혹이 큰 결격 사유는 아니라는 입장이다. 또 이 후보자 측 역시 의혹에 대해 해명자료를 적극적으로 내고 있다. 때문에 이 후보자나 민주당은 인사청문회를 무난히 통과할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문 대통령의 지지율이 90%에 육박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이 후보자에 대한 큰 흠결이 발견되지 않은 상태에서 야당들이 이 후보자에 대해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을 거부할 경우 오히려 문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발목을 잡는다는 비난을 받을 수도 있다.

때문에 큰 결격 사유를 찾지 않는 이상 무난하게 통과할 것이라는 것이 정치권 안팎의 시각이다.

인사청문회는 이날부터 이틀 간 열리고 이견이 없을 경우 인사청문경과보고서는 오는 26일 채택될 예정이다. 총리 인선 의결은 31일 국회 본회의에서 실시된다.

만약 이 후보자가 총리가 된다면 곧바로 내각 인선에 착수할 것으로 전망된다. 문 대통령이 책임총리제를 강조한 만큼 내각 인선에는 이 후보자가 상당히 많이 관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