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 이틀째..청문위원들 자질 따져 묻는 시민들 문자 세례 이어져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지난 24일부터 25일까지 이틀째 실시되고 있는 가운데, 이번 인사청문회의 최대 이슈로 ‘문자폭탄’이 부각되고 있다.

생중계로 방송된 인사청문회를 시청한 시민들이 이 후보자의 인사검증을 하던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 소속 의원들에게 자질을 따져묻는 무차별적인 문자 세례를 퍼부은 것.

지난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중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이 메시지를 확인하고 있다. 인사청문회에서 이 후보자의 위장전입·아들 병역 의혹 등 도덕성 문제가 집중 검증 대상이 되자 시민들이 청문회 위원들에게 자질을 따져 묻는 문자를 보내고 있다.<사진=뉴시스>

김광수 국민의당 의원은 전날 오후 인사청문회가 속개되자마자 신상 발언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자들이 자신에게 항의성 문자를 보내고 있다며 “문재인정부 첫 초대 총리로서 과연 이 후보의 자질, 총리로서의 능력을 검증하고 당연하게 그 속에서 도덕성을 검증하는 것인데 이런 식의 문자 폭탄은 갑갑하다”고 유감을 표했다.

이 같은 문자폭탄을 두고 한국당과 국민의당은 민주주의에 대한 도전이라면서 테러로 규정했다. 그러면서 민주주의를 해치지 않게 하기 위해서 문자폭탄을 자제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인사청문위원장인 정성호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자제해줄 것을 요구했고, 이 후보자 역시 표현의 자유는 지키되 절도는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럼에도 청문회 이튿날인 이날까지 문자폭탄 세례는 멈추지 않고 있다. 이날 오전 10시부터 시작된 청문회 질의는 전날 문자폭탄을 받은 의원들의 하소연으로 시작됐다.

한국당 박명재 의원은 “밤새 문자폭탄 때문에 잠을 못 잤다. 욕을 하도 먹어 배가 부르다”며 “(문자를 보내온 사람들이) ‘당신 아들은 어떠냐’고 묻던데 저와 두 아들은 현역 만기 제대했다”고 말하기도 했다.

청문회에 참석한 의원들의 휴대전화 번호가 어떻게 유출됐는지는 알려지지 않은 가운데, 문 대통령 지지자들로 추정되는 이들의 문자폭탄을 놓고 한쪽에서는 ‘민주주의 테러’라고 규정을 하고 있다.

인사청문위원들이 후보자에 대한 인사검증은 당연한 책무이며 그에 대한 소임을 다하는데도 불구하고 자신의 마음에 들지 않는다는 이유로 문자로 항의를 하는 것은 결국 인사청문위원들의 활동에 대한 제약을 불러일으킬 수 있기 때문.

실제로 각종 욕설이 담긴 협박성 문자 내용도 있어 인사청문위원들로서는 활동에 상당한 제약을 받을 수밖에 없다. 그로 인해 인사검증이 위축될 수밖에 없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이는 결국 문재인 정부에게도 상당히 도움이 되지 않는 것이라는 지적도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문자폭탄을 날리는 것은 민주주의의 또 다른 형태라는 분석도 있다. 민주주의라는 것이 말 그대로 백성이 주인이 되는 것을 의미한다. 유권자가 TV생중계로 인사청문회를 시청하다가 마음에 들지 않은 것이 있다면 국회의원에게 항의를 할 수 있다는 것.

만약 항의도 하지 못하게 된다면 결국 국회의원들 마음대로 국정을 좌지우지하게 될 것이고, 그로 인해 유권자들의 의사가 전혀 반영되지 않을 것이라는 지적이 있다.

무엇보다 유권자들이 투표 이외에 국정운영에 참여할 기회가 그동안 거의 없었다. 대의민주주의라고 해서 무조건 국회의원들에게 모든 것을 위임했다.

그러나 문자폭탄 세례는 유권자들이 더 이상 국회의원들에게 위임하지 않겠다는 일종의 선언이라고도 볼 수 있다. 그런 점에서 오히려 민주주의를 더욱 발전시키는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문자폭탄을 두고 민주주의에 대한 테러이냐 민주주의를 발전시키는 것이냐 논란이 많이 있다.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앞으로 인사청문회가 많은 변화가 불가피해 보인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