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새벽 스커드 계열 추정 탄도미사일 발사..문재인 대통령, NSC 상임위 개최

<사진=조선중앙TV 캡쳐>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북한이 29일 새벽 스커드 계열로 추정되는 탄도미사일을 또 발사했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북한은 이날 오전 5시39분께 강원도 원산 일대에서 동쪽으로 스커드 계열로 추정되는 불상의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

합참은 “비행거리는 약 450km로, 추가 정보에 대해서는 한미가 정밀 분석 중”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합참은 “대통령에게 관련 상황이 즉시 보고됐으며, (문재인 대통령은) 오전 7시30분 NSC 상임위를 개최할 것을 지시했다”며 “우리 군은 북한군의 추가 도발동향에 대해 예의주시하며 만반의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스커드 미사일은 사거리 300∼500㎞의 단거리 탄도미사일로, 한국을 겨냥한 무기로 분류된다.

아울러 미국 태평양사령부도 북한의 탄도미사일이 6분 동안 비행 후 동해상에 떨어졌다고 밝히며 단거리 미사일인 것으로 추정했다.

한편, 분한의 미사일 발사는 문재인 정부 들어 이번이 3번째, 올해 들어 9번째다.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는 지난 21일 평안북도 구성 일대에서 고체연료 엔진의 중거리탄도미사일(MRBM) 북극성-2형을 쏜 지 8일 만이다. 북한은 이보다 앞선 지난 14일에도 액체연료를 쓰는 중장거리탄도미사일(IRBM) 화성-12형을 발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