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 난맥 청와대 인사검증 시스템 문제..주도한 조국 수석 떠나라?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문재인 정부의 인사 난맥이 발생하면서 야당들은 일제히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때리기에 나섰다.

인사 난맥이 발생한 원인은 청와대 인사검증 시스템의 문제이고, 그것을 주도한 인물이 조 수석이라는 이유를 앞세워 교체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상황이다.

문재인 정부의 인사 난맥이 발생하면서 야당들은 일제히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때리기에 나섰다. 조 수석의 교체를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사진=뉴시스>

현재 국회 운영위원장은 자유한국당 정우택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다. 당초 박근혜정부 하에서 집권여당인 새누리당 몫인 운영위원장이 문재인 정부 들어와서 교체되지 않고 고스란히 유지되고 있다.

정 위원장은 국회법에 임기가 2년 보장된 만큼 물러날 수 없다는 입장이고, 더불어민주당은 운영위원장이 여당 몫이기 때문에 내놓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런 가운데 정 위원장은 오늘(20일) 오후 국회 운영위 소집을 요구한 상태다. 그리고 조국 민정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 출석을 요구했다. 국민의당이나 바른정당 모두 동조하는 모습이다.

이는 정 위원장이 국회 운영위를 열어서 이들에게 인사 난맥에 대해 따지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특히 안경환 전 법무부 장관 낙마에 대한 책임을 물을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국회 운영위 소집은 야당들의 정치적 공세라면서 반발하고 있다. 운영위원장 몫은 더불어민주당 몫이기 때문에 정 위원장이 내려와야 한다는 주장이다.

아울러 민정수석이 운영위 출석한 관례가 거의 없다면서 조국 수석을 부르는 것은 있을 수 없다면서 크게 반발하고 있다.

이런 이유로 이날 열리는 운영위에는 조국 수석의 출석은 물론 더불어민주당 소속 상임위원들의 출석도 없을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다.

하지만 야당들은 단호한 입장이다. 운영위 소집을 통해 철저하게 따지겠다는 입장이다. 때문에 만약 이날 운영위가 파행이 된다면 아마도 향후 정국은 여야 대립이 고조되며 더욱 꼬여갈 것이란 분석이다.

당장 야당들은 운영위 파행에 대해 문재인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비판의 목소리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과연 언제쯤 여야 냉각기가 풀릴 것인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자유한국당이 워낙 강경한 입장인 것으로 미뤄볼 때, 정치권 안팎에서는 이들 갈등이 이른 시간에 풀릴 수는 없다고 입을 모은다.

더욱이 국민의당이나 바른정당 또한 호의적인 상황도 아니다.

결국 여야 신경전이 날카로워질수록 문 대통령의 고민만 더욱 깊어질 수 밖에 없다. 한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있고, 11조원 일자리 추경 심사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정국이 계속해서 꼬여간다면 문재인 정부에게 상당한 타격이 될 수 밖에 없는 까닭이다.

정부의 지지율이 조금씩 하락하고 있는 가운데 여야 갈등으로 쉽지 않은 6월을 보내고 있는 문 대통령의 선택에 시선이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