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주만에 또 3.3%p 하락한 75.6% 기록..인사정국 둘러싼 여야 강대강 대치 연일 극심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이 안경환 법무부 장관 후보자 낙마와 강경화 외교부 장관 임명 강행에 따른 야당들의 공세가 거세지면서 전주 대비 3.3%p 하락한 70%대 중반으로 떨어졌다.

상승이냐 하락이냐 기로에 선 문 대통령의 지지율 요동과 함께 여야 갈등이 깊어지며 정국은 갈수록 어수선한 분위기가 연출되고 있다.

안경환 전 법무부 장관 후보 낙마 사태 등 영향으로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지지율이 한 주만에 또 다시 하락하며 70% 중반대를 기록했다. <그래픽=리얼미터>

◆6월 2주차, 文대통령 국정수행 지지율 75.6%..안경환 전 법무장관 후보자 낙마 영향

20일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대표 이택수)는 CBS 의뢰로 지난 12일부터 16일까지 5일 동안 성인 2534명을 대상으로 문 대통령의 취임 6주차 국정수행 지지율(6월 2주차) 조사한 결과, 1주일 전 대비 3.3%p 내린 75.6%(매우 잘함 55.9%, 잘하는 편 19.7%)로 70%대 중반으로 하락했다고 발표했다.

반면, ‘국정수행을 잘못하고 있다’는 부정평가는 2.7%p 오른 17.4%(매우 잘못함 8.0%, 잘못하는 편 9.4%)로 3주 연속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모름·무응답’은 0.6%p 증가한 7.0%로 집계됐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의 격차는 64.2%p에서 58.2%p로 6.0%p 좁혀졌으나, 여전히 긍정적인 평가가 압도적으로 우세한 것으로 조사됐다.

리얼미터는 이 같은 문 대통령의 지지율 하락에 대해 “자진 사퇴에 이르렀던 안경환 법무부장관 후보자를 둘러싼 각종 논란이 확산되고,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과 강경화 외교부장관의 임명에 대한 야3당의 공세가 강화되며 지지층 일부가 이탈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고 분석했다.

최근 인사 등의 문제로 야당들의 공세가 거세지면서 문 대통령의 지지율 또한 요동치고 있는 것.

인사 후폭풍이 곧 소폭의 지지율 하락으로 나타나고는 있지만, 정치권 안팎에서는 인사 문제가 더 이상 지지율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란 분석이다.

우선, 문 대통령의 지지율은 전반적으로 탄탄하다. 호남은 물론 부산·경남 그리고 수도권 등에서 우세하게 나타나고 있다. 더욱이 대구·경북서도 상당한 지지율을 확보하고 있다.

특히 60대 이상에서도 상당한 지지율을 기록하며 여전히 굳건한 신뢰도를 보이고 있다.

여기에 오는 29~30일 한미정상회담이 예고된 상태다. 한미정상회담에서 어느 정도 성과만거두게 된다면 문 대통령의 지지율 하락 가능성은 극히 희박해 보인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정국의 대치 상황이 장기화되고 있는 가운데 문 대통령을 공격했던 여론도 갈수록 피로가 누적된 탓인지 야당에게 화살을 돌리고 있는 분위기다.

안경환 전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낙마 등으로 인해 정부의 인사검증 시스템에 문제가 있다고 유권자들은 판단하고 있으나 이와 관련, 야당의 말꼬리가 지속적으로 늘어지면서 오히려 불리한 여론이 형성되고 있는 형국이다.

야당이 정국 주도권을 잡기 위해 연일 문재인 정부에 공세를 퍼붓고 있지만 야당의 ‘물고 늘어지기식’ 강경태세가 점점 국회를 마비시키고 있다는 시선이 확산되면서 결국 불똥은 야당에 튈 것이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사진=뉴시스>

◆연일 거세지는 야당 압박..문재인 지지층 자극할까

오늘도 야당은 문정인 통일외교안보 특보 사퇴촉구와 인사정국 논란에 대한 공세를 이어가며 여당을 압박하고 나섰다.

자유한국당 정우택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문정인 특보의 대단히 위험하고도 부적절한 발언은 현재 한·미간의 심각한 동맹 균열을 넘어 파열을 불러오고 있다”며 “한·미간의 이간질에 가까운 적전 균열이자 자해행위를 하는 격이라고 밖에 볼 수 없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의 불안하고도 두려운 안보관이 현실화, 북한 김정은의 웃음소리가 서울까지 들리는 것 같아 걱정과 울분을 금할 수 없다”며 “청와대는 한·미동맹과 국제적 연대를 파기하는 폭탄으로 규정하고 당장 특보에서 해촉할 것을 요구한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국민의당 역시 강경화 외교부 장관 임명 등 인사정국과 관련한 논란에 대한 문 대통령의 입장표명과 국회 운영위원회 소집을 거듭 촉구했다.

야당의 ‘물고 늘어지기식’ 강경태세가 점점 국회를 마비시키고 있다는 시선이 확산되면서 결국 이 같은 분위기가 지속된다면 그 책임은 결국 야당에게 돌아갈 수 밖에 없다. 그렇게 되면 오히려 문 대통령의 지지층이 결집되면서 지지율 상승세로 이어질 것이란 예상이다.

더욱이 자유한국당 내에서는 벌써부터 탄핵 이야기마저 나오고 있다. 이는 문 대통령 지지층을 더욱 자극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한 것은 사실이지만 야당의 억지스런 강경 대치가 심화되면서 정국을 마비시키면 시킬수록 결국 그 불똥은 야당에 튈 것이란 지적이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