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3당 국회 바라보는 시선 본질적 차이..‘청문회→추경’ 상황 완전히 달라져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 임명과 안경환 전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낙마가 경색된 정국을 오래 끌고 가는 모습이다. 이런 가운데 유독 야3당의 공조가 눈에 띈다.

지난 20일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야3당은 청와대 인사검증 시스템이 문제가 있다고 일제히 포문을 열었다.

문재인 정부를 향해 한목소리로 비판을 가한 것. 그야말로 청문회 정국에서 야3당이 '문재인 정부 공격'을 위해 똘똘 뭉친 분위기다.

<사진=뉴시스>

이 같은 분위기 때문인지 문재인 정부는 조금 휘청거리고 있는 모습이다. 지지율이 다소 하락을 했을 뿐만 아니라 다음 내각의 인선도 제대로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 이대로 가면 정부의 공백이 상당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까지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정부는 인수위원회가 없기 때문에 하루라도 빨리 내각을 구성해야 한다. 하지만 아직까지 내각 인선 조차 완전히 마무리 되지 않고 있다.

현재 야3당은 문재인 정부를 향해 맹렬히 포격을 가하고 있다. 한국당이 선봉장 역할을 하고,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뒤를 따르는 모습이다.

국회 운영위원회 역시 한국당 정우택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소집을 하고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조용히 따라가고 있는 분위기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그러나 이들 공조가 금방 깨질 것이라는 관측이다. 3당 각각 국회를 바라보는 시선이 다른 까닭이다. 청문회 정국 속에서 지금 당장이야 한 목소리를 내고 있지만 곧바로 추경 정국에 들어가면 상황은 완전히 달라질 것이란 분석이다.

한국당은 보다 강경하게 6월 임시국회는 물론 7월 임시국회에서도 11조원 일자리 추경을 다뤄서는 안된다는 목소리를 냈다. 공무원 일자리를 늘리는 것이라면 본예산 심사 때에도 다뤄서는 안된다는 주장이다.

한국당의 이런 행보는 곧 다가올 전당대회를 의식해서다. 결국 지지층 결집을 위해 문재인 정부를 향해 비판을 쏟아내고 있는 것.

하지만 국민의당이나 바른정당의 지지층은 한국당에 비해 다소 왼쪽에 치우쳐있다. 때문에 한국당처럼 강경한 모습을 유지한다면 아마도 그 비난의 화살을 모두 받을 수 밖에 없다.

국회 일정에 대한 움직임도 사안마다 다르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청문회는 강경하게 나가더라도 추경은 온건하게 나갈 가능성이 높다.

이처럼 각개격파를 하는 방식을 취해야 야당 입장에서도 문재인 정부에 대해 "맹목적으로 발목을 잡는다"라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있다.

청문회 정국이 끝나고 나면 문재인 정부 또한 어느 정도 숨통을 틀 것으로 예상되지만, 한국당의 강경투쟁이 갈수록 심화되면서 추경 심사 조차 쉽지 않아 보인다는 분석이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