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대선 후보로서 책임 통감”..정계 은퇴 가능성은 일축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가 12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당사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준용 씨에 대한 대선 전 제보조작 사건에 대해서 입장표명을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는 12일 문재인 대통령 아들 준용씨와 관련된 의혹 제보조작 파문과 관련해 “국민의당 대선 후보로서 책임을 통감한다”고 말했다.

지난달 26일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이 제보조작 사실을 공개하고 대국민 사과를 한 지 16일 만의 공식 입장이다.

안 전 대표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보 조작 사건은 어떤 이유로도 용납될 수 없는 일”이라며 “처음 소식을 들었을 때 저에게도 충격적인 일이었다”고 밝혔다.

그는 “지지해주신 국민 여러분께 고개 숙여 사과드린다”며 “선거 과정에서 묵묵히 헌신해주신 당원 여러분, 동료 정치인들께 사과드린다”고 사과했다.

이어 “심적 고통을 느꼈을 당사자에게도 사과드린다”고 했다.

안 전 대표는 이번 사태의 원인에 대해 “검증 부족이 치명적인 결과로 이어진 것”이라며 “국민의당은 지난 총선을 통해 3당체제를 만들어낸 정당이었지만, 신생정당으로서 체제를 제대로 잡지 못한 한계도 발견됐다. 결국 공명선거를 치를 역량이 부족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건에 대한 정치적, 도의적 책임은 전적으로 후보였던 제게 있다”며 “모든 짐은 제가 짊어지고 가겠다”고 했다.

또한 안 전 대표는 그동안 입장 발표를 미룬 것과 관련해서는 “더 일찍 사과문을 발표하라는 요청도 많았지만, 검찰 수사가 이미 시작된 상황에서 사실 관계를 정확히 알아야 한다고 생각했다”며 “검찰 수사를 지켜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하며 고통스런 마음으로 지켜봤다”고 전했다.

이준서 전 최고위원 구속에 대해서는 “법원의 판단을 존중한다”며 “검찰의 공정하고 투명한 수사가 이뤄지도록 당이 적극 협조할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정계 은퇴 가능성은 일축했다. 안 전 대표는 향후 거취에 대해 “당을 위해서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정말 깊이 고민하겠다”며 “정치인으로 살아온 지난 5년 동안의 시간을 뿌리까지 다시 되돌아보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