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현만 수석부회장과 국회의원 및 보좌진들에게 특정 사안 등 해명 논란
지배구조 편법 논란과 일감 몰아주기, 리베이트 징계 등 국감 칼날 예고

[공공뉴스=이민경 기자] 박현주 미래에셋그룹 회장이 문재인 정부의 첫 국정감사에서 증인으로 출석하게 될지 정재계 안팎의 이목이 집중됐다.

박 회장은 국감 증언대에 선 적이 한 번도 없다. 그러나 지배구조 편법 논란과 일감 몰아주기 의혹, 미래에셋대우의 리베이트 징계 등 일련의 문제들로 올해 국감에서는 증인 출석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특히 박 회장과 최현만 미래에셋대우 수석부회장이 최근 국회 특정 상임위원회 소속 국회의원들을 접촉하는 수상한 행보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이 같은 시선에 더욱 무게가 실리고 있다.

◆박현주 미래에셋 회장, 지배구조 꼼수부터 일감몰아주기 논란까지

18일 정계 등에 따르면, 박 회장과 최 수석부회장은 국회 내 특정 상임위 소속 국회의원들과 접촉하고 있다. 두 사람은 최근 몇 달 동안 국회의원 및 보좌진들에게 특정 사안에 대한 해명 또는 설명을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미래에셋그룹의 경우, 문재인 정부 출범 전부터 편법 지배구조와 박 회장 등 오너 일가 회사로 알려진 계열사에 일감몰아주기를 하고 있다는 의혹이 꾸준히 제기됐다.

박 회장이 미래에셋대우를 통해 사실상 본인 일가가 92%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는 회사인 미래에셋캐피탈에 일감을 몰아줘 배를 불리고 있다는 것이다.

박 회장과 특수관계인은 비상장사인 미래에셋자산운용, 미래에셋컨설팅, 미래에셋캐피탈에 대한 90%의 지분을 통해 미래에셋그룹 전체를 지배하고 있다.

미래에셋캐피탈은 법적으로 지주사가 아니지만 사실상 지주사 역할을 하고 있다. 통상적으로 자회사 지분 가치가 총자산의 50%를 넘으면 지주사로 강제 전환되지만 미래에셋캐피탈은 연말 단기 차입금을 늘려가는 방식 등으로 지주사 전환을 피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미래에셋컨설팅도 논란의 중심에 서있다. 미래에셋컨설팅은 박 회장과 박 회장의 부인, 세 자녀 등 일가가 92%에 가까운 지분을 소유하고 있는 회사다.

이 회사는 미래에셋자산운용이 사모펀드(PEF)를 통해 소유한 포시즌스호텔 운영을 맡고 있다. 또 블루마운틴 컨트리클럽(CC)도 운영 중이다.

특히 지난해 내부거래액은 132억원이었다. 이는 전체 매출액의 12.4%를 차지하고 있어 정부의 일감몰아주기 규제 대상에 포함되지만 현재 규제를 받고 있지 않다.

미래에셋컨설팅은 지난 7월 공정위 규제 수준(전체 매출액의 12% 이상)까지 내부거래가 늘자 미래에셋자산운용이 소유한 블루마운틴CC의 운영권을 자회사인 와이케이디벨롭먼트로 넘겼다.

와이케이디벨롭먼트는 미래에셋컨설팅의 지분이 67%인 회사로, 박 회장 일가가 간접적으로 지분을 소유하는 형태다. 오너 일가가 직접 지분을 갖고 있지 않은 자회사에 운영권을 넘기고 일감 몰아주기 규제를 피하는 꼼수를 부렸다는 지적이 제기되는 부분이다.

◆악재 겹친 미래에셋..초대형 IB 지정 ‘먹구름’

미래에셋그룹은 현재 초대형 IB(투자은행) 지정에 도전하고 있는 상황.

금융감독원은 ‘초대형 IB 지정 및 단기 금융업 인가’ 선정에 뛰어든 미래에셋대우, KB증권,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삼성증권 등 5개 회사에 대해 지난달 말부터 현장 실사를 진행했다. 결과는 빠르면 내달 초쯤 나올 것으로 보인다.

업계에서는 미래에셋대우의 초대형 IB 지정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미래에셋대우의 자본 규모는 7조1498억원으로 현재 경쟁을 하고 있는 회사들 중 가장 크다.

하지만 미래에셋대우는 고객의 투자일일재산(CMA) 특별이자를 고객에게 지급하지 않고 리베이트를 수취한 혐의로 지난 5월 기관경고를 받는 등 올해 6차례나 금융당국으로부터 제재를 받았다.

이는 국내 증권사 가운데 올해 들어 가장 많은 제재로, 이 같은 이력은 초대형 IB 지정에 악재가 될 수밖에 없다.

여기에 박 회장은 최근 정치권을 중심으로 퍼진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 주요 증인요청 명단 문서에 이름을 올렸다.

이 문서에는 국내 상위 대기업 총수들의 이름은 물론 최고경영자(CEO) 등 다수 기업인 명단이 포함됐다. 박 회장 역시 ‘불건전 영업행위 지속’이 지적사항으로 명시됐다.

일각에서는 박 회장 등이 현재 미래에셋그룹에 겹친 악재들을 해소하기 위해 이 같은 움직임을 보이는 것 아니냐는 시각도 내놓고 있다.

미래에셋대우가 아직까지 후한 점수를 받고는 있지만 각종 논란들과 금융당국의 제재, 그리고 국감에서 이 같은 문제가 더욱 심도깊게 다뤄진다면 초대형 IB 지정은 물건너갈 수도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이와 관련, 미래에셋대우 홍보실 관계자는 <공공뉴스>와 통화에서 “(박 회장이 국회 상임위와 접촉했다는 것은) 전혀 사실무근”이라며 “국감 증인 명단도 아직 확정된 것이 없어 드릴 말씀이 없다”고 말을 아꼈다.

◆‘재벌 저격수’ 김상조 위원장 칼끝에 주목

한편, 올해 국감은 그 어느 때보다 강도 높은 국감이 될 전망이다. 특히 이미 과거부터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으로부터 지목당해온 박 회장은 더욱 긴장할 수밖에 없는 형국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당시부터 재벌기업의 ‘적폐청산’을 강조하면서 김 위원장을 앞세워 기업에서 관행처럼 여겨지던 불공정 행위에 칼날을 들이댔다.

특히 김 위원장은 과거 ‘재벌 저격수’로 불리며 시민 운동가로 활동하던 시절 줄곧 최악의 지배구조를 갖춘 대기업 집단으로 미래에셋을 지목하기도 했다.

김 위원장은 당시 “미래에셋그룹의 소유구조와 지배구조는 다른 재벌그룹이 지배와 상속을 위해 써온 각종 편법을 총망라한 것”이라며 “미래에셋 지배구조는 몇 대째 내려온 삼성 등 다른 재벌그룹보다 못하다”고 꼬집은 바 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