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 여비서 상습 성추행 혐의로 피소..회사 측 “신체 접촉했지만 강제성 없었다”
김 회장, 자본법 위반 고발·계열사는 갑질 논란으로 ‘시끌’..새정부 첫 국감 서나

[공공뉴스=이민경 기자] 김준기 동부그룹 회장이 논란의 중심에 섰다.

평소 임직원들을 살뜰히 챙겨온 것으로 알려진 김 회장이 최근 30대 여비서를 상습 성추행한 혐의로 피소된 것으로 드러나 여론의 공분을 사고 있는 것.

특히 새정부 첫 국감을 앞두고 김 회장의 이름도 국감 증인 명단으로 거론되고 있는 가운데, 불미스런 사건으로 입방아에 오르면서 그룹 입장에서는 적잖은 부담이 될 것으로 보인다.

◆‘논란의 중심’ 김준기 동부그룹 회장, 성추행 고소에 자본법 위반 고발까지

20일 동부그룹과 경찰 등에 따르면, 김 회장은 30대 여비서를 성추행한 혐의로 고소당했다.

현재 서울 수서경찰서는 전 여비서 A씨가 지난 2~7월 김 회장이 자신을 상습적으로 성추행했다며 낸 고소장을 접수해 수사 중이다.

미혼인 A씨는 3년간 김 회장의 비서로 일하다가 지난 7월 말 사직했다.

A씨는 성추행 증거 자료로 김 회장이 사무실에서 자신의 몸을 만지는 장면이 찍힌 동영상을 제출했다. 해당 영상 속에는 김 회장이 A씨의 허벅지와 허리 등을 만지는 모습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동부그룹은 A씨 측이 브로커와 짜고 100억원을 노리며 협박해 왔다고 언론을 통해 주장했다.

경찰은 향후 피해자의 진술 및 관련 증거조사를 마친 뒤 김 회장에 대한 수사도 진행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동부그룹 홍보실 관계자는 <공공뉴스>와 통화에서 “신체 접촉은 있었지만 강제성은 없었다”며 더 이상의 말은 아꼈다.

김 회장은 최근 언론의 스포트라이트를 받고 있다. 지난달에도 자본시장법 위반 의혹으로 고발 당한 바 있는 만큼 각종 논란의 중심에 서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는 말도 나온다.

동부대우에 250억원을 투자한 금융투자업체 임원 이모씨가 김 회장과 고원종 동부증권 사장 등을 서울중앙지검 조사1부에 고발한 것이다.

앞서 이씨는 지난 2015년 12월에도 김 회장 등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 혐의로 고발했다.

이씨는 김 회장 등이 지난 2013년 동부대우(당시 대우일렉트로닉스)를 인수하는 과정에서 부족한 자금을 동부증권을 통해 조달했다고 주장했다.

총 인수대금 2726억원 가운데 재무적투자자(FI)가 책임지기로 한 1346억원에서 477억원 규모의 결손이 발생하자 동부증권이 4개 기업에 자금을 우회 지원해 동부대우 지분을 사도록 했다는 것.

자본시장법 34조(대주주와의 거래 제한)는 증권사나 대주주가 특수관계인이 발행한 주식을 보유하거나 대주주에게 신용공여를 하는 행위를 금지하도록 하고 있지만, 김 회장이 동부대우를 인수할 수 있도록 동부증권이 사실상 자금을 제공했다는 의혹이다.

◆계열사 동부증권도 ‘갑질 논란’ 발목..국감 증언대까지?

아울러 동부그룹 계열사에서 갑질 논란까지 이어지면서 김 회장의 시름은 더욱 깊어지는 모습이다.

최근 그룹 계열사 동부증권이 계약직 영업사원들의 임금 삭감·체불에 부당해고까지 자행한 것으로 드러났다.

동부증권은 지난달 2일 서울지방고용노동청으로부터 계약직 전문투자상담직원 66명에게 체불한 임금 1억5000만원을 뒤늦게 지급했다며, 재발방지 대책을 수립하라는 내용의 시정지시서를 받았다. 

노동청 자료에는 동부증권이 66명의 계약직 영업사원들에게 최저임금에 못미치는 금액을 지급했다가 이를 시정한 내용이 담겨있다.  

여기에 계약직 직원들은 회사에서 영업 목표치를 점점 높여 실적 달성을 어렵게 만든 뒤 해고로 내몰았다는 주장도 제기돼 비난 여론이 일었다.

한편, 김 회장은 평소 임직원의 경조사를 챙기는 등 ‘배려 경영’을 통해 임직원의 신임을 두텁게 받아온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최근 불거진 사태들로는 전혀 납득할 수 없는 평가라는 말도 나온다.

특히 새정부의 첫 국감에서는 ‘재벌개혁’ ‘갑질 논란’ 등과 관련된 기업인들이 대거 증인으로 채택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가운데, 현재 김 회장의 이름도 거론되고 있는 상황.

때문에 이번 여비서 성추행 파문과 최근 일련의 문제들까지 악재가 겹치면서 김 회장의 신임도 추락은 물론, 다가오는 국감 시즌에도 큰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