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문성근이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이 작성한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사건과 관련해 참고인 신분으로 피해자 조사를 받기 위해 지난 18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 국정원 수사팀에 출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는 모습.<사진=뉴시스>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연예계 블랙리스트’ 파문으로 인해 배우 문성근과 김여진, 개그우먼 김미화씨 등이 연달아 검찰 수사를 받았다. 특히 유명 연예인 상당수가 블랙리스트 명단에 이름이 오른 것으로 나타나면서 충격을 금치 못하고 있다.

더욱이 연예계 블랙리스트 작성 주체가 국가정보원으로 드러나면서 더욱 경악스러운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정치권, 특히 집권여당에서도 연예계 블랙리스트 파문을 집중적으로 다룰 의지를 보이고 있다. 이명박·박근혜 정부 방송장악 의혹에 대한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121명 소속의원 전원 명의로 최근 국회에 제출한 것.

방송장악 의혹에 대한 국조는 MBC·KBS 방송장악 의혹 뿐만 아니라 연예계 블랙리스트를 누가 어떻게 작성하고 어떻게 활용을 했는가에 대한 부분도 함께 논의되는 것이기 때문에 연예계 블랙리스트 파문이 이제는 정치권으로 넘어왔다고 보는 시각도 많다.

연예계에서는 일부 연예인들을 중심으로 이명박 전 대통령과 그의 측근들을 상대로 검찰 고소·고발을 하겠다는 입장을 밝힌데 이어 정치권 역시 연예계 블랙리스트를 본격적으로 다루겠다고 나서면서 정치 쟁점화되고 있다.

여기에 맞서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정부 하에서의 방송장악 의혹까지 함께 다뤄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팽팽한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만약 한국당의 요구까지 수용되면 이명박·박근혜·문재인 정부의 방송장악 의혹 국정조사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다.

문제는 이 모든 것이 수용된 상태에서 국정조사가 이뤄지게 될 경우, 국정조사 범위가 넓어지게 되면서 물타기가 상당히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는 점이다.

관련된 증인만 해도 엄청난 숫자가 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일각에서는 국정조사 내용 범위를 좁혀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정조사는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대부분이다. 특히 연예계 블랙리스트가 왜 작성됐으며 어떻게 활용됐는지 철저하게 밝혀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런 이유로 국정조사가 실시되면 연예인들 상당수가 국정조사장에 증인으로 출석하는 진풍경이 벌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연예계 블랙리스트를 다루게 된다면 해당 연예인들의 증인 출석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연예계 블랙리스트가 이제는 정치권의 뜨거운 이슈로 자리잡으면서 양상은 점차 달라지는 모습이다. 그리고 그 정점은 역시 국정조사다.

그동안 ‘풍문’으로만 나돌던 연예계 블랙리스트는 이제는 정말 ‘실화’가 됐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통해 사회적 현안에 대해 소신 발언을 쏟아내던 연예인들을 정치적 선동자로 낙인 찍어버린 과거 정권이 과연 국민들의 목소리는 들었을지 의문이 든다.

소문으로만 무성했던 블랙리스트의 진상을 밝히기 위해 피해를 받은 연예인들이 용기를 낸 만큼 이제는 가해자들도 카메라 앞에 설 날도 머지 않았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